현대차 노조, 6년 연속 파업 돌입
현대차 노조, 6년 연속 파업 돌입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08.1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조 근무자 2시간씩 파업… 회사 “1천500여대에 300억원 상당 생산차질”
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노조는 10일 파업을 벌이며 회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6년 연속 파업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파업에 들어갔으며, 1조 근무자들이 2시간 동안 참여했다. 노조는 전체 파업집회 없이 사업부별로 보고대회를 열었다. 오후 3시 30분부터 일하는 2조 근무자는 오후 8시 20분부터 2시간 파업을 벌였다.

오는 14일에도 1조와 2조가 각 2시간씩 모두 4시간 파업할 계획이다.

회사는 노조의 이날 하루 4시간 부분파업으로 차량 1천500여 대를 생산하지 못해 300여억원의 생산차질액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노조는 이번 주말부터는 휴일 특근을 중단할 계획이다.

이후의 투쟁 일정은 16일 여는 쟁의대책위 회의에서 논의한다.

회사 측은 “어려운 경영상황을 외면한 노조의 파업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파업을 자제하고 교섭에 집중해 임단협을 조속히 마무리하는데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그러나 “쟁의권 확보 이후 파국을 피하려고 노력했지만, 사측의 교섭 태도는 바뀌지 않았다”며 “회사가 상반기 경영실적 급락과 대내외 환경 등의 어려운 여건을 강조하면서 노조에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협상 타결의 마지노선으로 정한 8월 중 교섭과 투쟁을 집중한다는 전략이지만 이 시기를 넘기면 협상 장기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사는 올해 임단협 교섭 상견례를 예년보다 한 달이나 이른 4월 20일 시작했다.

9월 새 집행부 선거 때문에 8월 중 교섭을 마무리해야 하는 등 물리적인 시간이 충분치 않아서다. 8월을 타결 마지노선으로 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10일 현재까지 23차례 노사 교섭대표가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회사는 나름대로 장고를 거듭하며 교섭 마무리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회사가 노조 요구안에 대한 제시안을 내지 않고 있어 파업이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차 노사협상은 회사의 제시안 시점에 따라 향후 잠정 합의와 타결 시점을 예상할 수 있다.

보통 회사가 임금을 포함한 첫 제시안을 내면 노조는 ‘조합원이 납득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라거나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추가 파업 투쟁 계획을 밝히는 등 회사를 압박한다.

이후 파업과 별개로 이어지는 협상에서 회사 수정안이 2∼3차례 더 나오면 보통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노조가 회사 제시안이나 수정안을 계속 받아들이지 않는 등 접점을 찾지 못하면 교섭은 지루하게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다.

협상은 장기화하고 노조의 투쟁 수위도 갈수록 높아질 수 있다. 장기 교섭과 투쟁으로 노사 모두 힘겨운 시기를 보낸 지난해 임금협상이 바로 이런 식이었다.

임금만 논의한 지난해 노사협상은 평행선만 긋다가 5월부터 시작한 교섭이 5개월이 지난 뒤에 어렵사리 타결점을 찾아냈다.

노조는 이 과정에서 24차례 파업을 벌이고 12차례 주말 특근을 거부했다. 회사는 생산차질 규모를 14만2천여 대, 3조1천여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했다. 3조원이 넘는 차질은 1987년 이후 노조 파업 역사상 최대 규모로 기록되기도 했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도 20차례 넘는 협상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아직도 제시안을 내지 않는 등 불성실한 교섭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파업카드를 던졌다.

지난해 장기 교섭과 투쟁을 벌인 강성 노선의 현 노조 집행부 성향을 고려하면 올해도 크게 달라질 게 없어 보인다. 현대차 노사가 지난해 임금협상 타결 조인식에서 “협상 장기화로 협력업체의 경영난과 고객의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국민을 상대로 한 약속도 이미 온데간데없다.

회사의 경영 위기나 파업에 대한 국민적 비난 여론 등에도 불구하고 노조는 앞으로 회사의 제시안이나 수정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파업 수위를 계속 높여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그나마 9월부터 새 집행부 선거이기 때문에 현 집행부 주도의 교섭과 투쟁은 일단 8월에만 가능하다. 이달 안에 어떤 식으로든지 임단협 타결을 위한 현실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노사가 8월 안에 교섭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타결 시점은 사실상 10월 이후로 넘어간다. 이 경우 새 집행부가 바통을 받아 교섭을 이어간다.

한편 노조는 올해 임금 15만4천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 30%(우리사주포함) 성과급 지급,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비한 ‘총고용 보장 합의서’ 체결, 완전한 주간연속 2교대제(8시간 + 8시간 근무) 시행, 정년 연장(현 60세에서 연금 지급 시기까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공헌기금 확대와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해고자 복직, 일부 조합원 손해배상·가압류·고소·고발 취하, 퇴직자 복지센터 건립 등도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