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막기 위한 사회 안전망 필요
‘고독사’ 막기 위한 사회 안전망 필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8.0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부산시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고독사를 막기 위해 동(洞)복지사업인 ‘다복동 프로젝트’와 연계한 부산형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기사를 읽었다.

부산시는 동별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하고, 고독사 고위험군으로 확인되면 즉시 돌봄관리와 동 복지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 가족, 의료, 건강, 주택, 도시재생, 비전, 시민협력, 일자리 분야 등 16명으로 구성된 ‘고독사 예방대책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고독사 예방 관련 중장기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으며, 시민 아이디어도 받아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획일적인 정부차원의 예방대책이 아닌 지역 맞춤형, 시민 참여형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 눈길을 끈다.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부산은 산자락을 따라 계단식 집단 주거형태를 보이는 낙후된 달동네가 많아 맞춤형 관리체계가 불가피해 보인다.

울산도 마찬가지다. 북구나 울주군 등 농어촌 지역으로 숨어있는 복지사각지대가 많고, 도심지역은 하나의 동주민센터가 관리해야 할 소외계층이 독거어르신 이외하고도 너무 방대하다.

고독사는 결코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고령화사회를 넘어 고령사회로 향해가는 이 시점에서 어르신들이 홀로 임종을 맞이하고 뒤늦게 발견되는 사회적 현상이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고 예방하는 사회 안전망 구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남구 신정동 김영남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