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정부, 한수원에 사전협의 없이 공문 보내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정부, 한수원에 사전협의 없이 공문 보내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7.23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에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하기 전 사전협의가 전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은 한수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제5차 이사회 회의록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의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 중단에 관한 이행 협조요청’ 공문이 오기 전 산업부와 한수원 경영진들과 사전협의가 없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산업부는 한수원에 공론화 기간 중 공사를 일시 중단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행조치를 신속하게 취해달라는 요청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당시 이사회에서 A비상임이사는 B상임이사에게 “혹시 정부에서 이 문서가 오기 전에 경영진들과 사전협의가 있었냐”고 묻자 B상임이사는 “없었다“고 답했다.

이에 A비상임이사가 “사전 협의 없이 공문을 보냈다는 말이냐”라고 하자 B상임이사는 “그렇다”고 했다.

일부 이사들은 신한울 3·4호기 종합설계용역이 중지된 것에 대해서도 사전에 보고받지 못했다고도 했다.

C이사는 “종합설계 용역 중지는 경우에 따라서는 원전건설 중단의 조치로 해석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이와 같은 파급력 있는 사항은 최소한 이사회에 보고를 해야 되지 않느냐”라고 했다.

한수원은 지난 5월 정부 정책 기조 변화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신한울 원전 3·4호기의 종합설계용역을 중단했다.

김정훈 의원은 “산업부의 협조요청 공문으로부터 시작된 신고리원전 5·6호기 일시중단임에도 불구하고, 공문이 오기 전까지 산업부는 한수원과 이와 사전협의를 한 적이 없었다는 것은 이번 대형국책사업 중단이 얼마나 일방적이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은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