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재 자치단체장들 ‘원안위 참여’ 건의
원전소재 자치단체장들 ‘원안위 참여’ 건의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7.23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대구 협의회서 위원 참여 방안 마련·주민 지원사업 확대 요구
울산시 울주군을 비롯한 원전 소재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시켜 줄 것을 건의키로 했다.

원전소재 지자체들은 또 주민 지원사업도 확대시켜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울산시 울주군은 오는 28일 대구에서 제23차 원전소재 행정협의회를 개최해 원전소재 지자체장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 참여 건의 등 4건에 대해 논의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울주군을 비롯해 경주시, 기장군, 울진군, 영광군 등 원전이 있는 지자체가 참석해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건의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우리나라 원전 안전을 담당하는 독립기관이다.

원전 시설 안전규제, 방사선 안전규제, 국가 방사능 방재총괄, 핵 비확산·핵 안보 이행 등을 담당한다. 원전 건설과 운영을 허가하고 기간이 만료하면 해체를 승인하는 등 원전 건설부터 해체까지 모든 과정을 사실상 규제하고 감시한다.

현재 원안위 위원들은 교수, 원전 관련 단체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으나, 원전이 건설·운영되는 지역 주민 대표가 빠져 있는 문제를 이들 자치단체장이 제기해왔다.

또 원전 주변 모든 가구에 안내방송 전파장비 설치 등 비상사태 발생 시 빨리 알고 대피할 수 있는 방안과 텔레비전 수신료, 유선료, 인터넷 사용료 지원 등 각종 혜택을 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는 올해 들어 원전 건설 당시 지질 조사결과 정보 공개, 활성단층 유무 정밀지질조사 용역 실시, 구호시설 내진설계 보강 및 국비 지원, 지진 대응인력 보강 및 원전 전담기구 설치 등을 요구해왔다. 지난 3월에는 한수원 직원 채용 시 원전 주변지역 주민 우대 방안에 대해서도 요구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원전소재 주민들은 원전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며 “원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 대표가 원전 건설과 해체 과정을 잘 알아야 하기에 이 같은 요청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은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