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 ‘원전해체센터 유치’ 총력”
“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 ‘원전해체센터 유치’ 총력”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7.20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인프라 갖춘 울산 최적지”
市 원전해체산업 발전 토론회
▲ (사)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임시총회 및 원전해체 토론회가 20일 오후 울산 테크노파크 종합 비지니스센터에서 열렸다. 김미선 기자
원전해체연구기술센터 유치에 나선 울산시가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를 통해 원전해체산업에 있어 최고 인프라를 갖춘 울산이 센터 입지의 최적지임을 한 번더 강조했다.

울산시는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위해 산·학·연·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관별 역할을 분담하는 등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울산시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20일 온산공단 학남단지 울산테크노파크 학남 비즈니스센터 3층 세미나실에서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가 고리1호기 폐로에 따른 원전해체 기술개발 현황과 사업화를 위한 원전해체 관련 회원사관심 등을 도출하기 위해 임시총회와 함께 마련했다.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회원사, 유니스트(UNIST), 울산시 등 30여명이 참석해 △울산시 에너지산업과장의 원전해체 관련 울산시 정책과 지원 방향 △UNIST 김희령 교수의 한수원 원전해체 로드맵에 대한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울산시는 부지와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센터 설립을 위한 필수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울산이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시는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단 내 연구센터에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설립부지를 확정했다.

또 2014년 10월 울산시의회가 원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같은해 시의회와 울주군의회가 센터 유치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2015년 3월에는 총 47만명의 범시민 유치 서명도 받아냈다.

울산시는 또 부산시와 경북 경주시에 비해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도가 전무함은 물론, 원전해체기술 연구를 실증화 할 수 있는 산업인프라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엔지니어링플랜트, 정밀화학, 에너지소재, 환경 등 울산의 지역특화산업과 원전해체기술 연관성도 밀접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가 있는 유니스트와 한전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등 유수의 원자력 관련 전문 교육·연구기관이 입지하고 있어 원전해체 안전기반 기술개발 등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울산시는 강조했다.

UNIST 김희령 교수는 원전해체 관련 정보를 산업체와 공유하고자 한수원에서 제공한 원전해체 기술개요 및 동향, 원전해체 기술현황, 원전해체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해 발표했다.

울산시는 지난달 23일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해 유치 논리 개발과 협력네트워크 강화, 원전해체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심포지엄 및 국제세미나 개최, 국제협력 강화, 대정부 건의 등 지속적인 해체센터 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시민의 94%가 원전 반경 30Km 거주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기관이나 지원기관 등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가 전무하였으며, 국내 최고의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울산지역에 원전해체연구센터가 당연히 유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