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노동위의 판단 “현대차=국민기업”
중앙노동위의 판단 “현대차=국민기업”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7.18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 17일 열린 쟁의조정회의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고 현대자동차 노사 양측에 이 사실을 알렸다. 중앙노동위의 이 같은 결정은 사실상 노조에게 합법적인 파업권을 허용해준 것이나 다름없다. 현대차 노조로서는 내심 반가워할 만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는 물론 사측도 중앙노동위의 결정문을 속속들이 읽어보고 몇 번이고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유념해야 할 대목은 현대자동차가 결코 사사롭거나 허접한 기업이 아니라 국민적 기대를 한 몸에 안고 있는 ‘국민기업’이란 대목일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앙노동위는 이날 7시간이 넘는 회의 끝에 현대차 노사 간의 입장차가 워낙 커서 중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조정중지 결정’을 내린 뒤에는 이런 주문을 달았다. "현대차는 국민기업이고 글로벌 기업이어서 결정사항에 대한 파급력이 크다. 그러므로 부여된 쟁의권을 소중하게 사용해 달라." 이는 노측을 향해 한 말이다. 중앙노동위는 그러면서 이런 당부도 건넸다. "노사 모두 사회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역할을 해 달라."

어느 한 마디 흠잡을 데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미 주사위는 던져지고 말았다. 중앙노동위의 결정에 따라 칼이 현대차 노조에게 쥐어진 것이다. 이는 현대차 노조가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고 18일부터 실제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결코 자만해서 될 일은 아니다. 중앙노동위가 언급한 대로 현대차는 이제 엄연한 국민기업이자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이다.

수세에 몰리게 된 현대차 사측도, 항간의 소문대로, 이른바 ‘언론 플레이’에만 집착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노측의 입장을 ‘역지사지’의 심경으로 헤아려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사회적, 국가적 의무가 주어져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사측은 이런 때 돋보이는 정치력을 발휘했으면 하고 기대해 본다. 정치력은 정치인들만의 전유물은 아니라는 점을 현대차 사측도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정치력이란 ‘양보’와 ‘후퇴’의 지혜를 적절히 구사할 때 비로소 커지는 법이다. ‘2보 전진을 위해 1보 양보한다’는 금언은 시대가 변해도 녹스는 일이 없을 것이다.

현대차 노사는 그동안 한마음 한뜻으로 봉사와 공헌의 땀을 흘리며 지역사회의 칭송을 받은 사례가 무수히 많았다. 그러다가도 임·단협 시기만 닥치면 언제 그랬더냐는 식으로 으르렁거리곤 한다. 시민들의 시각으로 볼 때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다. ‘국민기업’인 현대자동차 노사는 이제부터라도 다시 껴안는 모습으로 국민에게 다가가길 고대한다. 특히 노측은 ‘잘 드는 검’이라 하더라도 섣불리 사용하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