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연수원 독자 이전 ‘제동’
울산교육연수원 독자 이전 ‘제동’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07.16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설계비 계수조정서 전액 삭감
자이전 로드맵 일정 차질 불가피
시교육청 “2차 추경서 예산 재확보”
울산시교육청의 독자적 교육연수원 이전에 제동이 걸렸다.

시교육청이 기존 ‘동구 내 이전’에서 벗어나 울산 전 지역을 대상으로 교육가족 설문조사 후 조속한 이전을 진행키로 하고 그 첫 단추로 1차 추경에 편성한 이전설계비 9억3천300만원이시의회 상임위 계수조정에서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종래)는 지난 14일 190회 임시회 올해 1차 추경예산에 대한 계수조정을 실시해 시교육청이 편성한 이전설계비 9억3천3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당초 교육위 내부에서는 설계비 편성은 이전 대상 지역을 불문하고 연수원의 조속한 이전을 위해 선행돼야 하는 일인 만큼 편성 기류가 형성됐으나 동구가 지역구인 천기옥 의원이 이날 현 김복만 교육감의 공약인 ‘동구 내 이전’을 요구하며 적극 반대하면서 다른 의원들도 동조해 결국 무산됐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의 독자적인 이전 로드맵도 적잖게 차질을 빚게 됐다.

앞서 시교육청은 동구 옛 공설화장장 부지로의 이전이 월봉사의 부지매각 거부로 무산되자 지난달 21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이전 로드맵을 제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7월 교육가족 설문조사 △8월 대상지 확정 및 세부추진 계획 변경 △9월 부지매입 관련 사용승낙서 징구를 거친 뒤 9월부터 내년 6월까지 부지매입 및 시설을 결정하고 설계와 시공을 거쳐 오는 2019년 12월까지 이전을 모두 완료키로 했다.

하지만 이번 추경편성이 좌절되면서 설계일정의 경우 내년이 돼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18일 예정된 시의회 예결위의 계수조정과 하반기에 진행되는 2차 추경 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의회는 과거 상임위에서 삭감된 예산이 예결위에서 자주 부활됐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예결위가 보다 전문성 있는 상임위 결정을 뒤집는다는 비판과 함께 ‘부활위원회’라는 오명에 시달리면서 근래는 예결위에서 부활되는 사례가 크게 줄었다. 또 이번에 전액 삭감을 주도한 천기옥 의원이 예결위원이어서 더욱 힘들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 한 관계자는 “비록 이전설계비가 전액 삭감됐지만 교육청의 이전 추진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예정대로 진행 중인 교육가족 설문조사를 계속 추진할 것”이라며 “다만 빨리 편성되면 이전작업도 탄력을 받는 만큼 예결위 계수조정 과정에서 부활을 적극 호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교육청은 교육가족 설문조사를 앞두고 지난 13일 내부적으로 총 19곳의 이전 대상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세부적인 로드맵을 추가로 제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19곳 중 이전 대상 후보지가 가장 많은 곳은 울주군으로 총 6곳이 선정됐다. 그 뒤로 남·동구가 나란히 4곳, 북구 3곳, 중구 2곳 등의 순이었다. 또 투명한 연수원 입지 선정을 위해 교육관련 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 구성도 완료했다.

교육청은 20일 입지선정위 첫 회의를 갖고 19곳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고한 뒤 2차 회의에서는 선정위원회 추천 입지 타당성 검토결과 보고, 평가기준 확정, 교직원 설문조사 문안 확정, 입지 후보지(4~6개 입지)를 확정한다.

이어 교직원 설문조사 후 3차 회의에서는 설문조사 결과 보고, 후보지 현장답사, 후보지에 대한 평가 실시, 최종 입지(2개 입지)를 선정한다. 교직원 설문조사는 각 급 학교 여름방학 및 개학일을 고려해 당초계획보다 다소 늦어진 다음 달 중 하순에 실시하며,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이메일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