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암각화 문제 동시해결 대안은?
물·암각화 문제 동시해결 대안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6.29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김기현 울산시장이 몰라보게 바빠졌다. 측근들은 김 시장이 눈코 뜰 새 없이 시간에 쫓기고 있다고 전한다. 빈말이 아니라 실상이 그렇다. 29일엔 이낙연 국무총리를 찾아가 대통령 공약사업을 비롯해 시급한 지역 현안사업의 해결과 국비 확보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28일엔 암각화 보존 문제로 울주군 대곡리 반구대를 찾아온 문화재위원들을 만나 시의 대안(생태제방 안)을 설명하고 협력을 청했다. ‘길 위의 시장’이란 별명이 어색하지 않았다.

이야깃거리야 많지만 본란에서 주목하려는 것은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 문제, 그리고 이와 맞물려 돌아갈 수밖에 없는 울산시민들의 식수원 확보 문제다. 우선 생태제방 안에 대한 문화재위원들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시가 제시한 생태제방 안은 암각화 주변에 길이 357m, 높이 65m의 둑을 쌓는 방안이다. 반구대암각화를 처음 학계에 알린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는 최근 본지 인터뷰에서 “생태제방 안은 암각화와 그 주변을 다치게 할 우려가 크다”며 ‘원형 보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장설명회를 듣고 난 김봉렬 건축2분과위원장은 “설명회에 대한 느낌은 한마디로 거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보존 방안을 설명하면서 토목공법 등 기술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주변 자연경관과 역사성을 배제한 채 기술만 앞세운 접근 방식을 나무란 것이다. 그는 또 “문화재청 입장을 고려해 문화재를 보존하고 울산시 입장을 이해해 물 문제도 해결하는 적절한 방안을 더 찾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물 문제와 암각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주문한 것이다.

그러자 김 시장은 “생태제방 안은 최선이 아니라 차선의 안”이라며 한 발 물러섰다. 아울러 “물 문제가 해결된다면 ‘유로변경 안’이든 ‘생태제방 안’이든 어떤 안이라도 받아들이겠다”고 유연성을 보였다. 전처럼 한 가지 토목공법 안에 집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겠다고 선택의 여지를 남긴 것이다. 진일보한 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

암각화 보존과 식수원 확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없을까? 동시해법 찾기에 심혈을 기울여온 이채익 국회의원(남구갑)의 활동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의원은 29일 국회 사무실에서 환경부 업무보고를 받은 다음 그 나름의 해법을 제시했다. 즉 “암각화 보존과 생활용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면 대구권 취수원을 경북 구미로 이전하고 이를 통해 사연댐 수위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을 하나로 묶어 처리해야 한다며 정부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속에 적절한 해법이 숨어있지 않을까?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