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수원 이전, 정치적 입김 ‘NO’
교육연수원 이전, 정치적 입김 ‘NO’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6.27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를 7월 중 ‘교직원 설문조사’를 거쳐 8월 안에 결정짓겠다고 하자 교육계 안팎에서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튀어나오고 있다. 북구를 비롯한 일부 기초지자체의 자생단체는 ‘동구 밖 이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시교육청을 향해 ‘러브콜’을 보내기 시작했다. 급기야 위기의식을 느낀 동구는 27일 구청장 기자회견을 통해 ‘동구 안 이전’을 거듭 촉구하기도 했다.

이 와중에 특히 눈여겨볼 일은 일부 교직원단체의 움직임이다. 회원 수가 가장 많은 울산시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울산교총’)는 26일자 기자회견에서 “교육연수원 이전 선정위원회에 교총 등 교직원단체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설문조사의 이전적지 대상에 시교육청 안(案)대로 폐교만 넣는다면 입지 선정의 한계와 지역간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마디로 교육연수원 이전을 추진하는 TF(태스크포스)에 실수요자인 교육가족의 뜻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게 교직원단체도 참여시켜야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논리다.

문맥을 살펴보면 울산교총의 주장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부작용의 여지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이성걸 울산교총 회장이 내년 지방선거 때 교육감선거에 출마할 유력한 후보자의 한 사람으로 거론되기 때문이다. 울산교총과이해관계가 다른 교(직)원단체 즉 울산전교조나 울산교원노조가 비슷한 논리로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를 선거쟁점으로 삼을 경우, 가중될 혼란은 예상하기가 어렵지 않다.

비슷한 잣대는 일반 행정기관 소속 공직자나 다른 지방선거 출마예상자들에게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권명호 동구청장이 27일 “교육연수원의 동구 내 이전’이란 합의사항 준수를 시교육청에 촉구한 것 역시, 이해가 가지 않는바 아니지만, 구설수에 오르는 것은 “내년 6월 지방선거용이 아니냐”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이제 ‘동구 밖 이전’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다. 그런 상황 속에 갖가지 주장이나 요구가 계속 꼬리를 문다면, 적어도 앞으로 1년간은, 바람 잘 날이 없지 않겠느냐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의식해서일 것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이런 때일수록 흔들리는 일이 없이 줏대를 곧추세웠으면 한다. 교육연수원 이전 TF팀에 교(직)원단체를 동참시키더라도 일정은 예정대로 밀어붙이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지방선거 출마를 저울질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로 정치적 입김을 불어넣는 일은 스스로 삼가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