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의료계 “산재모병원 계획대로 추진돼야”
울산지역 의료계 “산재모병원 계획대로 추진돼야”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6.22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잉상태 급성기 병상 추가 없이 지역 특화병원 설립 촉구
▲ 울산시의사회, 울산시간호사회, 울산지역병원협의회 등 지역 의료계가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역 대선 공약인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산재모병원 건립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산재모병원 기능을 포함한 ‘대학병원급’ 의 공공병원 건립을 정부에 요구한 가운데, 지역 의료계가 병상 추가 없이 기존 산재모병원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울산광역시의사회는 22일 울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은 울산의 의료여건 상 급성기 병상 추가 없이 공약 의도를 살려 기존 계획된 산재모병원 수준으로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사회는 “울산의 의료기관은 2016년 기준 1만5천292병상이고, 인구 1천명당 의료기관 병상수는 1만3천4병상으로 전국 평균 수준”이라며 “특히 급성기 병상은 이미 공급 과잉상태이고, 인근 진료권 대형병원들이 존재하므로 대학병원 수준의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은 실질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의료실태를 인지하고 이미 공급과잉인 급성기 병상을 추가적으로 늘리는 방향보다는 병원건립의 추세, 지역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병원으로 구체화시켜야 한다”며 “과잉상태의 급성기 병상을 장기요양병상으로 전환하고 병원 기능이 치료중심에서 연구개발 중심으로 한 단계 나아가는 전환기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거시적인 안목으로 구체화 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의사회는 “산재모병원이 지역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산업재해에 특화된 예방진료가 가능하고 공공보건의료센터, 감염병관리센터, 응급의료센터 등의 공공의료기능을 대폭 확충해 울산 의료수준의 획기적 개선은 물론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지역 대선공약으로 산업재해와 복합재난 응급치료부터 재활, 연구와 개발기능을 갖추고 시민과 산재 노동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을 내세웠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최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정부에 대학병원급의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을 공식 건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 공약은 현재 추진 중인 산재모병원의 건립 방향과 일치하고 있어 기존의 산재모병원 건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추진 중인 산재모병원은 당초 4천300억원을 들여 500병상 규모로 건립키로 했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비를 1천715억원으로 줄이고 병상도 절반이하인 200병상으로 축소했다.

김은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