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급 정치인 재보선 ‘꿈틀’
거물급 정치인 재보선 ‘꿈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02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박희태·이방호씨 등 출마설 무성
4.9 총선에서 낙선 또는 불출마한 뒤 여의도와 거리를 둬온 거물급 정치인들이 머지 않은 시기에 정계에 복귀할 것이란 소문이 퍼지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의 경우 복잡한 당내 역학구도를 반영하듯 다양한 시나리오가 흘러나온다.

소문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은 이재오 전 최고위원·경제·금융위기에 따른 여권의 총체적 위기, 친이(친이명박) 세력의 분화, 친박(친박근혜) 쏠림 현상 등으로 `이재오 복귀설이 한창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이 전 최고위원은 최근 자신의 귀국 시점에 대해 “당분간 귀국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밝혔지만 벌써부터 입각, 대통령 특보, 재보선 출마 등 귀국 후 행보에 대한 추측이 무성하다.

그러나 재보선을 통해 여의도 재입성을 모색하기보다 새로운 둥지를 틀어 여권내 구심점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7월초 퇴임 이후 휴식기를 갖고 있는 강재섭 전 대표의 복귀설도 여전하다. 이명박 정부에서 요직에 중용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가운데 재보선을 통한 재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정계복귀’는 아니지만 박희태 대표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지도 관심거리다.

총선 낙천의 아픔을 딛고 지난 7.3 전당대회를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한 박 대표가 향후 재보선에 참여, `원외 대표의 한계 극복을 시도할 수도 있다는 전망때문이다.

박 대표 스스로는 `무욕(無慾)을 내세우지만, 정치지형 변화에 따른 친이, 친박간 가파른 신경전으로 당이 소용돌이에 빠질 경우 원내 진입을 고리로 한 박 대표 역할론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도 총선 이전에만 하더라도 `실세로 불렸던 이방호 전 사무총장과 정종복 전 제1사무부총장의 재보선 출마설도 회자된다.

이 전 총장과 정 전 부총장은 지난 총선에서 각각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무소속 김일윤 의원에게 불의의 일격을 받았다. 현재 강기갑 대표, 김일윤 의원은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손학규 전 통합민주당 대표의 내년 재보선 출마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