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원도심을 오픈·시티갤러리로”
울산 중구 “원도심을 오픈·시티갤러리로”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7.05.25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연구원, 올해의 관광도시 중구 컨설팅·점검
특화된 콘셉트·도시재생사업과 관광요소 연계 주문
▲ 박성민 중구청장과 중구청 관계공무원들은 지난 24일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울산 중구를 방문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컨설팅단과 함께 실행계획과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울산시 중구가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성공하기 위해서 원도심을 오픈갤러리이자, 시티갤러리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현재 원도심 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들과 관광요소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만드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안도 제시됐다.

25일 중구에 따르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컨설팅단은 지난 24일 오후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지인 울산 중구를 방문해 관련 컨설팅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방문에는 총괄자인 김향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통계·평가센터장과 울산지역 담당자인 윤주 부연구위원, 한진성 위촉연구원 등 2019 올해의 관광도시 관계자 7명이 참여했다.

중구는 컨설팅단과 함께 문화의전당, 중구 원도심 일원, 태화강대공원과 십리대숲을 둘러보고 원도심 내 중구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실행계획과 추진방향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컨설팅단은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은 관광콘셉트를 가지고 지역만의 특화된 관광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울산 중구의 관광컨셉을, 당초 중구청에서 제안한 ‘재미있는 미술도시’ 보다는 원도심 전체를 대상으로 오픈갤러리 또는 시티갤러리(뮤지엄)등의 느낌이 관광객들에게 더 어필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컨설팅단은 “중구 원도심은 도시재생사업을 각종 사업들이 추진되면서 볼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만들고 있는 지역인 만큼 이들 사업과 관광요소를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연계 또는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사업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주민과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거리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사업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컨설팅단은 향후 몇차례 더 현장실사와 컨설팅을 가진 뒤 추진방향을 확정하기로 중구와 협의했다.

박성민 중구청장은 “중구의 역사·문화·거리관광 콘텐츠에 울산큰애기 관광브랜딩 사업을 더해, 더 쉽고 흥미로운 관광도시로 만들어 울산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문화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구는 다음달 9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과 함께 청사 정문에서 ‘2019 올해의 관광도시’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윤왕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