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교육연수원에 거는 기대
대통령과 교육연수원에 거는 기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5.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의 정치로 국민화합 이뤄야

때 이른 대통령선거를 치르느라 어버이날이 있어도 인사도 못 드렸다. 따르릉~. 늦은 밤, 낯익은 전화가 울린다. 술 한 잔 걸친 목소리로 “수고 많았지, 우리 막내만 잘 지내면 나는 괜찮다. 힘내.”라며 아버지는 전화를 뚝 끊는다. 선거에만 매달리느라 지척에 있어도 따뜻한 말 한마디, 얼굴 한번 보여주지 않은 딸이 아버지는 내심 서운한 듯했다.

어릴 적부터 끔찍이도 막내만 좋아하셨던 아버지인 걸 오늘도 난 잊고 있었다. 종종 약 올리다가 오빠한테도 맞았던 기억이 있다. 내일은 아버지가 좋아하는 안동소주를 사서 꼭 찾아뵈러 가야겠다.

챙길 일이 많은 오월은 어느 때보다 몸도 마음도 바쁘다. 푸르름이 좋은 싱그러운 잎들이 뽐을 내기 시작하고, 더구나 오월의 장미는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가히 최고다. 회사 담벼락과 아산로에는 빨간 장미와 초록의 물결이 파도치고 있다. 자연은 신비롭고 참 소중하다는 것, 그리고 인생이 아름답고 참 소중하다는 것을 늘 가슴에 담아가며 살아갔으면 한다.

이제 숨 가빴던 장미 대선도 끝이 나고 새 정부가 들어섰다. 국민들은 새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부디 대선에서 내세운 공약들이 공수래공수거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우리나라는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나라다. 북한과 휴전중일 뿐이다. 대통령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임무는 국민의 행복을 위해서 국가안보를 굳건히 하고 국민을 안정되게 보호하는 일이다.

요동치는 세계정세 속에 국가를 위험에 빠뜨리고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해서는 안 된다.

현재 진보와 보수,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그리고 좌파와 우파가 극단적으로 양립되어 있는 듯하다. 나라가 안정될 수 있도록 불통의 정치가 아니라 소통의 정치를 펼쳐 국민을 화합시키고, 대한민국이 다시 국가브랜드를 높여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기를 국민들은 염원할 것이다.

뜻을 모아 하루빨리 결정해야

대선을 치르는 사이에 울산시교육감이 구속됐다. 저지른 업보지만 안타까운 일이다. 내년 지방선거가 있기까지 울산시교육청은 교육감이 없는 상태에서 부교육감의 권한대행체제로 이끌어가게 됐다.

동구의 상황은 어떠한가. 대왕암공원의 울산교육연수원 이전이 더욱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것 아닌가.

또다시 오리무중이다. 교육감이 구속됨으로써 정책결정을 내릴 최종책임자가 없어졌다. 부교육감으로서도 선뜻 판단하고 최종결정을 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다.

작년 연말부터 화장장 부지가 이전부지로 급부상하며 동구청과 교육청 간의 신경전이 치열해졌고, 급기야 지난달에 동구청은 화장장 인근 부지 매입만 가능하다면 함께 지을 수 있다는 방안도 내놓은 상태였다.

결국 교육감의 정책판단 부재로 동구의 관광정책이 연이어 지연되면서 애꿎은 동구주민들만 피해를 보게 됐다.

거시적으로도 낡은 울산시교육연수원 이전은 울산시 교육관계자들의 숙원사업이자 간절한 바람이기도 하다. 해가 갈수록 대왕암공원에서 행사가 늘어나고 관광객들이 넘쳐나면서 소음문제, 주차문제 등이 심각해진다면 연수원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내년에 대왕암공원 안에 어린이테마파크까지 들어서게 되면 연수원이 발 디딜 틈이 없이 북적거리는 한복판에 서있게 되면서 그 기능은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되풀이는 지긋지긋하다. 지지부진의 수준도 지나치다 못해 지칠 정도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사업은 지난 2012년 12월 교육청과 동구청 간에 약정서가 체결되면서 본격화됐고, 이전 보상금 113억 원도 2013년 3월 이미 수령해 간 상태다. 하지만 여태껏 이전부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뜻을 모아야 한다. 어디로 갈지, 어떻게 해야 서로에게 유익할지 여론을 수렴하고 중지를 모아 결정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하는데 주체가 어디인가. 그야말로 교육청인데 수장인 교육감이 없다면 누가 해야 되는가.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동구의 미래, 관광정책의 기반이 될 대왕암공원에서 이전해야할 교육연수원이 어디로 갈지 결정하지 못한 채 올해도, 내년도 허송세월만 보낸다면 정말 이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박은심 울산동구의회 의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