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민노총 “탈핵·노후산단 안전 최우선 과제”
울산민노총 “탈핵·노후산단 안전 최우선 과제”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7.04.19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대통령 후보에게 울산 노동계의 탈핵과 산단 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가 대선 후보들에게 탈핵과 노후산단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9일 울산시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과 함께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해 울산 노동자 1만843명의 서명을 받았다”며 “탈핵관련 과제를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해 모든 핵발전소를 폐쇄하고 지속가능 국가에너지 수급 정책을 세울 것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본부는 “울산은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가 한 곳도 없고 주민용 방호복이 없을뿐 아니라 핵발전소 인접지역이 대부분 2차선 도로여서 사고가 나면 시민이 무방비로 방사능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정부와 울산시 모두가 실질적인 탈핵과 방재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차기 정부의 원전정책 시금석은 바로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과 백지화”라고 강조했다.

또 “울산은 산업단지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기업은 오히려 설비 보수 주기를 늘리고 투자를 감축하고 있다”며 “노후산단의 설비 보수 주기를 법제화하고 산단별 안전관리 대책을 법제화하는 한편 화학물질에 대한 알권리 조례 제정으로 화학사고 대비체제 구축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