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수원 이전, 유연하게 대처하길
교육연수원 이전, 유연하게 대처하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4.17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이번에는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의 17일자 발언이 불러온 교육계 안팎의 기대감이다. 김 교육감은 이날 오전 시교육청 주례간부회의에서 ‘교육연수원 동구 밖 이전’ 문제를 검토하라고 처음으로 지시했다. ‘처음’이라고 한 것은 교육감이 그런 취지의 발언을 공식 석상에서 꺼낸 적이 없었음을 의미한다.

김 교육감은 또 다른 발언도 기록에 남겼다.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와 관련, “우리의 정당한 요구조건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현재의 연수원을 계속 이용할 수밖에 없다”고 못을 박은 것이다. 동구청이 시교육청 요구를 계속 거부한다면 대왕암공원 안에 있는 교육연수원 자리를 절대 비켜주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교육연수원 동구 관내 이전’은 교육감 주요 선거공약의 하나였다. 이날 발언을 두고 ‘교육연수원 동구 밖 이전’을 겨냥한 김 교육감의 명분 쌓기 흔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터놓고 얘기하면 ‘교육연수원 동구 밖 이전’ 구상이 밖으로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비공식 석상에선 이전부터 있어 왔던 이야기다. 이전 최적지가 ‘강동중학교 폐교 자리’이며, 교육연수원을 그리로 옮기면 이전건축 비용을 200억원이나 줄일 수 있다는 말은 지난해에도 회자된 바 있다. 여하간 김 교육감의 주례간부회의 발언은, 동구청에 대한 최후통첩이 아니라, ‘모종의 사태를 예견하고 내놓은 작심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유 여하 간에 2008년부터 제기된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10년째 표류하는 것은 보기에도 좋지 않다. 또 이 문제가 양대 기관 사이의 갈등으로 비쳐지는 것도, 시교육청이 약정서를 근거로 옛 시립화장장 터로 이전하겠다고 동구청에 떼를 쓰는 모양새로 비쳐지는 것도, 구차해 보이기는 마찬가지다.

이제부터라도 상생의 돌파구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울산교육 발전 구상과 동구 관광산업 발전 구상이 절묘하게 합일점을 찾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의를 위해서는 서로 한 발짝씩 양보하고 차선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이 시점, 상생의 칼자루는 시교육청이 쥐고 있다는 여론이 우세해 보인다.

시교육청이 김 교육감의 지시대로 유연하게 대처하기를 희망한다. 이 달 안에 방향을 정하고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여론수렴을 서두르기 바란다. 교육연수원을 지금 그대로 계속 이용할 것인지, 동구 밖으로 옮길 것인지는 교육가족들이 판단해줄 것이다. 또 이는 민주주의의 꽃을 교육계에서도 피울 수 있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게 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