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졸음운전 주의
봄철 졸음운전 주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4.16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포근해져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에는 졸음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4월은 다른 달보다 졸음운전 사고가 가장 빈번한 때이다.

국내 한 보험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봄에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는 1천344건으로 다른 계절보다 31.5%나 많았다. 봄철 교통사고 비율은 겨울보다 2만803건(6.9%) 적었지만 졸음운전 사고는 유독 많았다. 이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봄에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이다.

순식간에 발생하는 졸음운전은 제동 없이 곧바로 충돌하기 때문에 일반사고와 비교해 피해도 3배 가량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봄철에는 졸음운전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차량의 창문을 열고 자주 환기를 하면 신선한 공기가 내부로 들어와 잠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동승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음악을 따라 부르는 것도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다.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껌을 씹거나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마시고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운전 중에는 한두시간 간격으로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따라서 장거리 운전 시 미리 휴게소와 졸음쉼터의 위치를 알아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정차하는 동안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면 잠을 깨우는 데에도 유용할 뿐만 아니라 경직된 몸을 풀어주는 역할도 한다. 남구 신정동 김보람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