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건강 겨냥한 시민사회의 요구
시민건강 겨냥한 시민사회의 요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4.1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대선을 앞두고 울산시민의 건강을 걱정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3일 하루에만 울산의 대표적 시민사회단체 2곳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견을 개진했다. ‘건강을 생각하는 울산연대’(이하 ‘울산연대’)는 공공종합병원 설립의 필요성을, 울산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대기오염·발암물질 안전관리지원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각각 제기했다.

울산연대는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에서 종합병원 기능을 갖춘 500병상 규모의 가칭 ‘국립 공공종합병원’을 울산 도심에 설립해 줄 것을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했다. 울산연대는 광역시 가운데 공공종합병원(노인병원 제외)이 없는 유일한 도시가 울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2015년도 통계청 자료를 인용, 울산의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수는 383.9명으로 광역시 중 가장 많은데도 그 원인과 해결책을 연구하는 전문기관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울산연대는 또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립공공병원,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립재활병원,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립산재모병원을 지어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지금까지 지켜진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은 이날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100대 발암물질 배출 사업장에 울산 업체가 13개나 포함됐다”며 개선 대책을 요구했다. 환경연합은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107가지 발암물질 배출량 분석 결과를 인용, 울산지역 특정 기업체의 배출량이 65만5천124㎏(2014년, 전체의 9.9%)으로 가장 많았고, 100대 발암물질 배출 사업장에든 13개 업체의 배출량이 전국 배출량의 18%를 차지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 대안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 측정기’의 추가설치와 ‘대기오염·발암물질 안전관리지원센터’의 건립을 제안했다.

접근대상이나 접근방식은 달라도 울산연대와 환경연합의 주장에는 공통점이 있다. 두 단체 모두 ‘울산시민의 건강’을 주제로 삼았고, 공공종합병원 설립이든 대기오염·발암물질 안전관리지원센터 설립이든 주문의 대상이 똑같이 정부라는 점이었다. 그러나 이들 두 단체의 요구사항은 울산시가 바라는 ‘대선후보 공약사항’에 들어가 있지는 않다.

울산시와 시민사회 간 소통부재의 민낯을 보는 것 같아 안쓰러운 측면이 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늦진 않다고 생각한다. 울산시민의 간절한 목소리를 차기 정부가 귀담아듣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면 될 일이다. 필요하다면 지자체-시민사회단체 간 협의기구라도 만들어 대비해도 좋을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