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자들의 울산 4차 산업혁명
대선 주자들의 울산 4차 산업혁명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4.0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주자들의 울산 공약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4차 산업혁명’이다. 이 거대한 물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한국 경제는 또 한 번의 기로에 설 수밖에 없다.

인공지능(AI)·로봇·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대비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활적인 과제라는 점에서, 울산은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대선주자들의 약속은 반가운 일이다.

최근 지지도가 껑충 뛰어오르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경우 4차 산업혁명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안 후보는 수 차례 울산을 비롯 부산과 경남을 미래형 산업구조로 바꿔 4차산업혁명시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허브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경남을 첨단기술의 거점으로, 부산을 연구개발시설 특화를 통한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 연구의 보고로, 울산을 자율주행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제품 생산의 전진기지로 만들어, 기술-연구-생산의 고리를 연결해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을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허브’가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대세론을 이어가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도 4차산업혁명에 대한 울산의 지위와 역할론에 대해서는 안 후보와 별반 차이없다.

하지만 대선주자들의 4차산업 혁명이 구호에만 그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특히 울산에 대해서는 기존 조선·자동차·석유화학 등 위기에 처한 기존의 주력산업에 대한 비전 제시나 대책은 거의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당장 발등의 불인 주력산업의 위기에 대해서는 뽀족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4차산업혁명이라는 장밋빛 미래로 표를 계산하려 하는 것이다.

울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온다면 컨베이어시스템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고민은 없는 것 같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2만5천명의 노동자와 사내외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6만명이 넘는데, 인공지능형 로봇이 적용되면 이들의 일자리가 걱정이다. 현대차노조가 최근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연구용역을 맡긴 것은 인공지능 로봇에 노동자가 밀려나지 않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 공존하는 방안을 찾아야 노동자는 물론 모두가 살 수 있다.

우려되는 일은 차기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경우다. 심지어 현대 자동차가 구글, 애플과 같은 정보기술(IT) 기업의 하청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경고마저 나올 정도다. 그래서 대권 후보들은 불안한 국민에게 서투른 말 보다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정책을 가질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한다. 정치적인 꼼수보다 중요한 미래의 먹거리다.

또 하나는 대선주자들의 4차 산업혁명 구호가 이율배반적이라는 점이다.

4차 산업혁명은 태생적으로 민간 주도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생명인 만큼 규제 완화가 필수이다. 하지만 원격진료, 인터넷 전문은행, 빅데이터, 핀테크, 전기자동차 등과 관련된 여러 지원 법안에 사사건건 제동을 것도 지금의 야당이다.

대선주자들이 세밀한 청사진도 없이 선거 공학으로만 접근한다면 4차 산업혁명이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처럼 실패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

<정재환 정치 부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