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조사단이 진단한 돌고래 사육장
민관조사단이 진단한 돌고래 사육장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29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의 돌고래 폐사로 비롯된 민·관공동조사단의 전국 돌고래 사육시설 현장실사 결과가 29일 밝혀졌다. 특히 장생포 사육시설의 경우 돌고래 생활공간이 관리실태가 매우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공동조사단은 이정미 국회의원(정의당)과 3개 동물보호단체, 환경부, 해수부 관계자로 구성된 바 있다. 이들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3일까지 열흘간 전국 8개 돌고래 사육장을 돌며 시설관리실태와 사료급식방법, 건강관리실태를 꼼꼼히 살폈다고 한다.

공동조사단이 이날 국회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이번 돌고래 사육시설 점검에서 드러난 대표적인 문제점은 좁은 생활공간, 전무한 환경풍부화 시설, 열악한 의료환경이었다. 공동조사단은 특히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을 비롯해 사육시설 8곳 모두 총면적은 법적 기준에 부합했지만 여러 개로 쪼개진 개별 수조의 면적은 ‘수면적 84m²와 깊이 3.5m이상’이라는 법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공동조사에 참여한 이정미 의원은 장생포 고래박물관의 예를 들며 “10번 돌고래를 격리 중인 수조는 38m²로 법적 기준의 절반에 불과했고, 육안으로는 거의 원형에 가까운 보조수조는 칸칸으로 나뉘어 실제 공간보다 훨씬 비좁았다”고 설명했다. 공동조사단은 또 돌고래의 건강을 관리하는 수의사가 상주하지 않고 있는 장생포 사육장의 열악한 의료환경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수족관 전체를 수의사 1명이 맡을 때 돌고래가 질병에 걸리거나 다치면 적절히 치료할 수 있을지 의문이란 주장도 나왔다.

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장생포 고래박물관 측의 소극적인 협조도 구설수에 올랐다. 공동조사단의 이지연 간사는 “(고래박물관 측이) 사육장(고래생태체험관)의 여과시설, 사료시설을 조사할 인원수를 1~2명으로 제한하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이날 공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가 이뤄진 장소는 국회였다. 이 말은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고래생태체험관)이 다른 지방에 썩 좋지 않은 이미지로 소개된 것을 의미한다. 달리 말하면 ‘울산 방문의 해’ 홍보에도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얘기가 된다. 남구청과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울산의 이미지에 먹칠하는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자중하고 문제점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