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지식재산 통합적 지원체계 필요”
“울산, 지식재산 통합적 지원체계 필요”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03.26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혁신역량 강화 ‘창출·활용·기반’ 분야 세부사업 제안
울산발전연구원은 과거 울산의 주력산업과 기술혁신을 견인했던 대기업의 IP 창출이 최근 5년간 지속 하락하면서 지역의 혁신역량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진단했다.

그러나 최근 의료·바이오·환경·에너지 기술 관련 산업에서 IP창출을 주도하고 있는 지역 대학과 중소기업이 새로운 혁신주체로 부상하면서 신산업 분야 혁신역량이 서서히 확충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울산발전연구원은 26일 울산의 ‘IP(지식재산) 역량 강화’를 위한 ‘창출, 활용, 기반’ 등 3대 정책분야 및 과제 제시를 주요 골자로 하는 연구결과 발표에서 이 같이 밝히고 울산시가 이를 신성장동력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재산 기반 창업 촉진 프로그램과 창업기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전주기 지원체계 마련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사업화 중심의 지역거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울산지역은 중소기업의 IP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전문인력과 조직 기반이 미비해 향후 수요 증가가 예측되는 IP관리, 평가, 컨설팅 등 전문인력 공급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반면, 울산지역 등록특허의 질적 수준은 전국평균을 웃도는 수준으로, 이에 대한 활용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IP가치평가를 통한 ‘우수IP발굴과 IP금융 및 사업화로의 연계 활성화’의 모색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연구를 수행한 김혜경 박사는 울산의 IP 역량을 생태계적 관점에서 평가하고, 역량강화 방안으로 ‘창출, 활용, 기반’ 등 3대 정책분야 및 세부과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창출’분야와 관련, 울산시 지원으로 창출된 특허의 사후 관리체계 도입으로 사업화 단계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되는 미활용 특허 문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IP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지원기관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기업 정보를 공유해 중복 지원 및 편중현상을 예방해야 하며, 이들 지원기관의 분업화·전문화로 ‘주력산업과 신산업 지원’간 균형을 도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활용’분야에서는 IP 유망기술 발굴부터 투자회수까지 기업성장 전 주기를 지원할 지역 거점형 연합 기술지주회사의 설립·운영의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우수 IP 발굴 및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를 위해 창업초기 IP투자펀드’ 조성을 건의하면서 울산시·울산정보통신산업진흥원·테크노파크·울산상공회의소·지역금융기관·기업 등 유관기관의 연계협력 필요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3D프린팅 장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중소기업과 기술창업자들이 IP사업화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시제품제작 단계를 지원하는 사업을 벌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기반’분야에서는 울산지역 산업기술 기반의 IP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정책의 우선순위를 부여해줄 수 있는 정책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정기적 IP역량진단’을 건의했다. 또한 지역내 발명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특허를 출원하고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인 ‘IP창조Zone 운영’을 제안했다.

김 박사가 제안한 IP창조Zone은 울산시 정책으로 반영, 올해 울산상공회의소에 설치 예정이다.

김 박사는 “IP창업 거점인 경제진흥원, 테크노파크, 대학 등의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IP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IP창출·사업화 선순환 토대를 강화하고 통합적 지원체계를 형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