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구·군별 인구변화 대응 정책 필요
울산 구·군별 인구변화 대응 정책 필요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03.22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이슈리포트 발간… 저출산·고령화·신산업 맞춤 대비책 강조
울산발전연구원 경제산업팀 강영훈 박사는 22일 발간한 이슈리포트를 통해 광역시 승격 이후 울산의 구·군별 인구구조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박사는 보고서에서 지난 1997년부터 2015년까지의 울산지역 인구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 산업발전과 함께 구·군 및 읍·면·동별 급격한 인구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했다.

구·군별 총인구증가율을 살펴보면, 이미 산업이 자리를 잡은 동구, 남구, 중구는 울산시 전체 증가율에 비해 낮은 편이며, 최근 산업단지 개발이 집중되고 있는 북구와 울주군은 평균을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0~14세, 15~64세 인구변화 역시 북구, 울주군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동구, 남구, 중구는 감소했으며,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경우 북구, 중구, 남구의 고령진행 속도가 빠르고 동구, 울주군은 느린 진전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울산지역 ‘동’ 단위 인구변화의 특징으로, 남구의 경우 65세 이상 인구를 제외한 모든 인구가 감소하면서 이러한 추이가 울산의 미래산업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구 또한 전하2동을 제외한 모든 동에서 65세 이하 인구가 감소했으며, 현대중공업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 등의 영향을 받아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북구는 농소1·3동, 강동동, 효문동의 총인구증가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강동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고, 산하동지역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입주에 따라 인구구조가 급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울주군의 경우도 산업단지 개발 가속화에 의해 온양읍과 범서읍을 중심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서생·웅촌·두동·두서·상북 등 외곽지역은 대부분의 인구구조에서 감소 추세를 보이므로 향후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중구는 학성·반구1·반구2·복산1·복산2·우정동 등에서 총인구 감소추이를 나타내는 반면, 중앙·태화·다운·병영1·병영2·약사·성안동에서는 미미하지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박사는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군 및 동(읍·면)별 차원’의 저출산·고령화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구인난 심화로 전통제조업이 한계에 도래했다며, 향후 소프트사회에 걸맞은 신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정주인구보다 유동인구 중심의 정책대응으로 사람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정책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편안하게 안심하며 살 수 있는 정주환경이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