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금싸라기 땅’ 울주군청사 부지활용 안갯속
울산, ‘금싸라기 땅’ 울주군청사 부지활용 안갯속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7.03.2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부지 매입비 마련못해
1년여째 사업추진 ‘검토중’
군 “상반기내 확답 받겠다”
부지 일반 매각 가능성 커
▲ 남구청이 1년여째 울주군청사의 활용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면서 금싸라기 땅인 부지의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동석 기자
울산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소위 ‘노른자 위 땅’인 울주군청사 부지가 일반 매각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울주군이 2015년 말께 남구와 협의를 거쳐 남구가 구민을 위한 ‘공공용지’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1년여 지난 현재까지도 이렇다 할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남구와 울주군 등에 따르면 남구 옥동 한복판에 위치한 현 울주군청사 부지는 본관 1만588㎡, 제2별관 502㎡로 총 1만1천90㎡에 달한다. 해당 부지는 인근 학원가는 물론 법조타운과 공업탑 등이 있어 교통과 교육의 중심지로 지역 최상의 주거지로 손꼽히고 있다.

이곳은 건물을 포함해 감정가만 45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 군청사부지 매각설은 지난 2010년 울주군이 청량면에 신청사를 착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이후 울주군은 2015년 현 군청사를 매각해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혔다.

통상적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청사인 건물과 부지는 도시계획시설상 본래 용도로만 활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울주군은 당시 부지가 속해있는 남구에 매입 의사를 물었었다.

이에 대해 남구는 울주군청사 부지를 매입하겠다는 입장을 울주군에 전달했다. 남구는 이 부지에 구민회관을 건립하겠다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1년여가 지난 현재 남구는 난관에 부딪혔다. 450억원에 달하는 부지 매입비용을 마련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구민회관, 아트센터 등 여러 계획이 나오고 있지만 ‘검토’ 수준에 머물고 있다. 1년여 째 울주군청사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이나 매입 계획 등은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울주군청사 매입 문제는 수백억대 예산이 소요되므로 내부 검토 중인 상태”라며 “하반기에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예정인데 매입불가도 같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탓에 금싸라기 땅이 주인을 찾지 못한다면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지역 최대 학군 입지에 ‘인기’있는 자리인데다 건설업계와 부동산업계가 호시탐탐 이 부지가 일반용지로 나오기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울주군은 상반기 내에 울주군청사 부지 활용에 대해 남구로부터 확답을 얻겠다는 입장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남구에 구체적인 사업 내용 제시를 요구하는 정식 공문을 보내 관련 내용을 통보받을 경우 예정대로 내년에 부지 매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남구가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할 경우 하반기에 부지용도 변경을 한 뒤 일반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