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사고 6년… 각계의 대응
후쿠시마 사고 6년… 각계의 대응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13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3월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난 지 6주년이 되는 달이다. 6년 전 고향에서 쫓겨나야 했던 후쿠시마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이 지금까지 온전한 거처도 없이 타향을 떠돌면서 이른바 ‘왕따’까지 당한다는 외신을 접해 본 울산시민들은 측은지심과 함께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는 두려움에 일시나마 떨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 시점, 6년 전 사고를 떠올리며 울산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대응하는 주체들이 있다. 정치계는 무소속 국회의원단, 지자체는 울주군, 시민사회는 탈핵(脫核) 시민단체 쪽이다. 우선 무소속 국회의원들의 활약상은 눈부신 데가 있다. 윤종오, 김종훈 의원은 지난 11일 ‘후쿠시마를 잊지 말라’는 공동논평을 통해 “후쿠시마는 우리에게 핵발전소가 더 이상 값싸고 깨끗한 에너지가 아닌 비싼 대가를 치러야할 위험한 시한폭탄임을 확인시켰다. 세계는 사고 후 핵발전소를 폐기하고 친환경신재생에너지로 정책을 전환했지만 바로 이웃국가인 우리 정부는 그 교훈에 역행했다”며 사례를 들어 비판했다. 특히 윤 의원은 ‘원자력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달 대표발의한 사실을 13일 공개했다. 이 개정안은 ‘발전용원자로 및 관계시설의 운영허가 기간을 최초 10년으로 규정하고, 그 이후부터는 5년마다 갱신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자체로는 울주군이 단연 돋보인다. 울주군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6주년을 맞아 한층 보강된 방사능방재 추진계획을 확정해 추진하겠다고 13일 밝혔다. 군이 마련한 ‘2017년 방사능방재 추진계획’은 현실성 있는 방사선비상계획 수립 등 5대 역점과제로 구성됐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다짐한 군 관계자의 말은 듬직한 느낌을 갖게 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일본에서는 코이즈미 전 국무총리가 반핵-신재생에너지 운동가로 변신, 아베 후임총리의 원전 확장 정책을 맹렬하게 비판하고 있다. 원전 폭발 사고를 가까이서 목도하고 그 위험성을 누구보다 짙게 피부로 느껴서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정부나 원전도시의 수장들은 그 위험성을 낮추어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아무리 6년 전 일이라 해도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