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통합’ 정치권도 함께해야
‘사회적 통합’ 정치권도 함께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12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고 조기대선 정국이 펼쳐지자 울산시가 대통령 궐위에 따른 비상대책을 즉시 내놓았다. 비상대책은 크게 ‘민생 안정’과 ‘지역사회 통합’ 2가지다. 시는 이번 대책의 목적이 공직기강 확립을 기본으로 지역 현안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지역사회 통합을 도모하는 것이라며 4가지 세부대책도 제시했다. 4가지 세부대책이란 △공무원의 선거중립 및 공직기강 확립 △흔들림 없는 당면업무 추진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한 공유 및 협력 강화 △지역사회 화합 및 분위기 쇄신을 말한다. 이 가운데 ‘당면업무 추진’은 말 그대로 ‘흔들림 없이’ 평소대로 하면 된다. 정말 중요한 대목은 ‘지역사회 화합 및 분위기 쇄신’일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대책이 불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우리 울산은 그동안 ‘여도(與都)’라고 불릴 만큼 보수정당 인사들이 다년간 여론주도층을 형성해 온 게 사실이다. 자치단체장은 ‘보수’ 일색이고 지방의회 역시 보수계가 장악하고 있다. 지난 4월 총선을 계기로 지역 국회의원 중 무소속이 생겨나고 탄핵정국에는 보수정당이 둘로 갈라서기도 했지만 지역정가의 정치적 입김은 여전히 보수계가 좌우하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헌재 결정으로 대통령이 파면되기까지 했지만 한동안 ‘여당’이던 보수정당 소속 인사들은 아직 일언반구도 언급이 없다.

지역정가 분위기를 길게 설명하는 이유가 있다. ‘책임정치의 후퇴’를 우려하는 탓이다. 바꿔 말해 울산시가 비상대책까지 내놓으며 기대하는 ‘지역사회 통합’은 책임정치의 바탕 위에 꽃피울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 ‘새누리당’ 소속이었던 울산지역 자치단체장들은 지금이라도 한 자리에 모여 어떻게 하면 이 비상시국에 울산시민 전체가 ‘지역사회 통합’에 흔쾌히 동참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부터 해주기를 기대한다. 그런 다음 대시민 호소문이라도 내는 것이 순서이자 도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구여권 인사들이 수장으로 있는 지방의회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마찬가지 논리로 6명의 국회의원 역시 당리당략을 떠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머리를 맞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울산시는 따라 읽기에도 벅찬 적지 않은 양의 비상대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아무리 그럴듯한 내용이 그 속에 담겨 있다 해도 지역 정치권이 같이 호흡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헛구호로 끝날 개연성이 높다. ‘지역사회 통합’의 선행조건은 ‘지역정치권의 소통’이기 때문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