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알바’ 주목한 북구 노·사·민·정
‘청년-알바’ 주목한 북구 노·사·민·정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06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북구가 올해의 고용·노동 의제를 ‘청년 고용 확대’와 ‘아르바이트 청소년 보호’로 정하고 4개 분야 26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 결정은 6일 구청에서 열린 북구 노·사·민·정 협의회(위원장 박천동 구청장) 첫 회의에서 이뤄졌다.

2가지 의제에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는, 다른 자치구·군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북구가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를 조성키로 한 것은 국가적 관심사인 ‘청년실업 해소’에 미력이나마 일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일 것이다. 북구는 구체적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차세대기술 지원, 수출기업 특허 인증을 비롯한 R&D(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강화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한 임금체계 개편 방안 토론회’ 개최,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도 사업계획에 포함시켰다.

북구가 ‘아르바이트 청소년 보호’에도 밑줄을 그은 것은 아르바이트 청소년들을 ‘노동인권 취약계층’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르바이트 청소년들의 권리(인권, 노동권) 침해 사례는 이미 지난해 하반기에 노동계 일각에서 실태조사를 거쳐 공론화한 바 있다. 아르바이트 청소년 보호 사업에는 3대 기초고용질서를 지키는 ‘착한일터’ 발굴, ‘학교전담 노무사’ 운영, 아르바이트 청소년 및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노동인권학교 운영이 포함된다.

사실 기초지자체 입장에서 ‘청년 고용 확대’는 벅찬 과제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르바이트 청소년 보호’는 단체장의 결심 여하에 달려 있을 수 있다. 북구가 이 의제를 채택한 것은 박천동 구청장의 통 큰 공감이 전제됐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버팀목은 사업장이 밀집한 북구 특유의 분위기와 북구 노·사·민·정의 화합된 힘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

북구 관계자도 그 점을 인정한다. 북구는 양대 노조(민주노총, 한국노총)뿐 아니라 중소기업 단위노조까지 참여해 이념이나 조직에 치우치지 않는 이상적 협의회의 모델이 구축돼 있다는 것이다. 그 덕분에 북구는 2009년 이후 고용노동부의 노·사·민정 사업 평가에서 대통령표창을 3차례나 받는 등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우수자치단체’로 7차례나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북구 노·사·민정의 협력 사례를 다른 자치구·군에서도 본받기를 희망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