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교육감은 이런 인물을
차기 교육감은 이런 인물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7.12.11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9일 선거일을 앞두고 첫 주민 직선제 교육감 선출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같은 날 실시되는 대선 때문에 교육감 선거가 상대적으로 약소해 뵈지 않을까 우려했던 당초의 염려는 그 만큼 적어 진 셈이다. 오히려 대선 후보 보다 교육감 후보들의 경쟁이 돋보이고 직접 만날 수 있어 ‘친근감을 느낀다’는 반응마저 나오고 있다. 교육이 항상 정치의 뒤편에 밀려 있는 양 보였던 지금까지의 양상과는 달라서 주목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각 후보들의 공약제시, 얼굴 알리기 등 홍보 활동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지역 주민이 교육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기 시작했다는 징후로 보인다.

마침 생긴 교육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 시키고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교육감 선출 기준에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차기 교육감이 특정 정당의 이익과 관련된 인물이여선 안 된다.

교육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정치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정치가 가변적인 권력획득에 축을 둔다면 교육은 지속적인 인간완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정치가 교육에 개입하면 정책의 지속성이 없어지고 혼란을 가중시킬 뿐이다. 지금의 대학입시제도가 혼미스러운 것도 그런 연유에서 따져 볼 수 있다.

그런데 불미스럽게도 울산 교육감 재선거가 공식화 될 무렵부터 모 정당의 후보 내천설이 꾸준히 나돌았었다. 대선에 악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한 해당 정당이 불개입 원칙을 밝힘으로써 일단락되긴 했지만 조직과 자금력을 앞세워 정당이 은밀히 밀어 주는 후보가 있다면 절대적 기피 인물임에 틀림없다.

학력 및 경력과 실제 능력의 우선순위를 어디 둬야 하느냐 하는 문제는 정말 난해하다. 물론 양쪽을 겸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이번 교육감의 경우 능력에 비중을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력과 경력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순 있겠지만 직접 선거를 통한 교육자치 시대 서막에서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업무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추진력을 확인하는 방법은 제시 공약의 실천 가능성 여부와, 언론매체에서 실시하는 검증 과정을 면밀히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울산 교육에 대한 주민 의식을 갖고 유권자들이 일일이 확인하는 태도가 필수적인 것이다.

교육과 청렴결백은 동의어 수준에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1백십만 울산광역시의 교육 수장이 될 인물은 공·사적으로 흠이 있어선 곤란하다.

특히 금전적 부정, 부패와 관련된 흔적이 있어선 안 된다. 사생활마저 건전했다면 금상첨화다.

교육계 공인으로서의 첫 번째 덕목은 도덕성이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저지른 잘못엔 관대 하다가도 교직에 있는 사람일 경우 비난이 거세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더욱이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도덕성 문제를 강조하는 것은 그 만한 사정이 있었음이다. 이번 선거가 있기 전 일련의 사태는 울산 교육에 커다란 오점을 남겼을 뿐 만 아니라 이 지역 교육을 퇴보 시켰다는 비난을 받을 만 했다.

차기 교육감이 될 인물은 특히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