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흔적 없는 대선주자 ‘울산공약’
고민 흔적 없는 대선주자 ‘울산공약’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06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각 정당과 대선주자들의 울산공약이 눈에 띄지 않는다.

시민의 이목을 집중시킬 비전이 제시되지 않고 심각한 지역경제 불황에 대한 인식이 기대 이하다. 그나마 일부 대선주자들의 약속도 표를 의식한 립 서비스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각 정당과 대선주자들은 울산 공약과 정책 개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현재 조선산업 위기로 불어닦친 울산 경제에 대한 지원과 향후 울산 먹거리 개발 문제까지 세심하게 짚어내는 관심이 필요하다. 미래 한국을 이끌어갈 대선주자들은 산업수도 울산의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 울산 주력산업을 어떻게 활성화할지, 4차산업혁명을 어떻게 이끌지 구호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지역상황을 잘 아는 각 당의 시당 책임자들이 대선주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켜야 한다.

당 차원의 정책심포지엄 등 공약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각 당 유력 대선주자들은 이미 한 차례 이상 울산을 찾았다.

문재인 전 대표는 기업 경영위기가 고용위기로 직결되지 않도록 고용유지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할 것을 약속했고, 안철수 전 대표와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울산은 4차산업 거점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시장은 자치분권을 강조한다.

인근 부산이 고향인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영남권 현안청취와 정책 개발에 적극적이다. 보수 후보인 유승민 의원와 홍준표 지사 등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그러나 이들의 입에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이 나오지 않는다. 표를 의식한 복잡한 셈법만 보일 뿐이다.

울산은 이미 박근혜 정부로부터 공약 불이행이란 뼈아픈 경험을 했다. 울산은 이번 대선에서 제대로 대접받아야 한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존재로 치부돼선 안 된다. 존재감을 찾아야 한다. 각 당과 대권주자들에게 경종을 울려야 한다.

호남과 충청권에선 이미 대선 공약을 발표했거나 다양한 정책을 쏟아냈다. 그런데도 이들 지역은 더 많이 갖겠다고 아우성이다. 투표권을 전략적으로 행사하겠다고 압박한다.

자치단체장 등이 나서 ‘지역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한다. 대선국면에서 울산만 예외일 수 없다.

그런 차원에서 대선공약 발굴과 대선후보들의 공약 채택을 ‘될 수 있으면 조용히’ 처리한다는 울산시의 전략도 수정이 필요하다. 시는 당초 대선공약 개발보다 개발된 대선공약을 대선주자들이 채택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유력 대선주자에게 슬며시 찔러넣어줘 자신이 개발한 공약인 양 발표하도록 하는 전략 등을 통해 조용하면서도 채택 가능성이 높은 방향으로 대선공약을 만들어 내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울산도 ‘정책과 공약이 없으면 표도 없다’는 배짱이 필요하다.

이번 대선의 경우 조기대선이 현실화되면 대통령 후보를 검증할 시간조차 빠듯할 것으로 보여 현실 가능한 울산의 공약을 발굴한 시간이 많지 않아 보인다.

대선후보들도 스스로 정책을 만들 시간이 부족하다면 울산시와 울산발전연구원, 학계 등이 마련한 정책을 수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공청회 등을 통해 울산이 추진해야 할 정책이 무엇인지,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업은 무엇인지 치열한 논쟁이 필요하다.

<정재환 정치 부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