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원전 필요성 적극 설명을” 김종훈 “현대重 분할 중단돼야”
이채익 “원전 필요성 적극 설명을” 김종훈 “현대重 분할 중단돼야”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7.02.22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입법화, 현대중공업 문제 등 산업부에 주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이채익(울산 남구갑·왼쪽 사진)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입법화 움직임에 대해 정부의 의견을 묻고 원전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이채익 의원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신고리 5, 6호기의 건설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물었고 이에 주 장관은 “총 건설비가 8조 정도이며 1조 4천억이 이미 지급됐다”면서 “원안위로부터 적법한 절차를 밟아 진행 되었고 충분한 심의를 거쳐 이미 26% 정도 진행됐기 때문에 계획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최근 울주군의회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입법화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고 말하며 “원도급사 95개, 하도급사 512개 등이 참여하는 엄청난 규모의 국책사업이 중단에 따른 불안과 혼란 속에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므로 하루 빨리 정부가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주 장관은 “공정률이 상당히 진행된 상황에서 건설을 중단하게 되면 많은 피해를 볼 수 있다면서 내진설계를 강화하고 추가적인 안전조치도 진행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염두하고 원전 건설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무소속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사진)은 현대중공업의 분사를 막는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 대한 질의에서 “재벌체제를 강화하고 국가경제에 나쁜 영향을 줄뿐 아니라 경제민주화를 역행하는 현대중공업 분할은 중단돼야 한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회사 분할을 결정했고, 이를 최종 확정하기 위해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해 둔 상태”라며 “현대중공업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들, 하청업체, 울산 지역주민들은 현대중공업 분할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 분할의 본질이 무엇인지, 국민경제 전체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꼼꼼히 따져 분할을 막는데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요구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