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공급을”
“울산지역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공급을”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02.20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이주영 연구위원, 노인·사회초년생 특성 고려한 위치·주거환경 제시
울산의 주거취약계층을 노인세대, 사회초년생 등으로 구분하고, 수요자 그룹별 특성에 부합하는 ‘공공주택 조성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은 20일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조성방안’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지역내 다양한 주거취약계층을 도출하고, 수요자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공공주택 공급방안을 내놨다.

연구를 맡은 이주영 연구위원은 울산지역 주거취약계층을 현재의 저소득층만이 아닌 ‘노인세대’와 ‘사회초년생’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춘 공동주택 공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분류는 울산지역 베이비부머세대의 대거 은퇴 및 소득감소에 따른 주거부담이 커지고, 지역으로 유입되는 인구 가운데 30·40대 사회초년생이 많지만 주택마련을 위한 가용자원 부족 등에 기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울산지역 노인계층에 필요한 공공주택은 도시재생사업 및 새뜰마을사업구역 내 공·폐가를 활용해 거주공간을 만들고, 귀농·귀촌 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농어촌 분양형 공공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방법과 최근 조성되고 있는 행복주택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직장 인접 주거지를 선호하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해서는 기존 노후산업단지 정비 시, 복합용지를 지정해 소규모 공공주택, 기숙사, 레지던스 등을 확보하고, 도심권에 쉐어하우스형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수요자 특성에 의해 노후한 공공임대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할 경우 무장애시설로의 정비, 수납기능 강화가 필요하고, 단지 리모델링으로 공원, 산책로, 운동시설 등을 조성해 인근 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방안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규 공공주택 조성 시에는 노인 의료서비스, 건강프로그램 도입과 아이 돌봄교실, 공부방, 문화센터 등을 구축하고, 사회적 교류 및 도움이 필요한 1인가구의 증가에 따라 공동 공간과 동호회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이 연구위원은 “농어촌에 조성되는 공공주택 활성화를 위해 귀농귀촌을 위한 농지알선, 농사법 교육 등이 지원돼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맞춤형 정책으로 수요자들의 막연한 거부감을 완화하고 공공주택과 주변지역의 상생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