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탈울산 근거없다” 대응
현대중공업 “탈울산 근거없다” 대응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02.20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근무직원 되레 늘어… 군산조선소 중단에 유입인구 더 늘것”
현대중공업 4월 분사에 대한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지자 현대중공업 사측도 20일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특히 지역 사회의 ‘탈 울산’ 주장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사실과 다르다”고 맞섰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사내소식지인 ‘인사저널’을 통해 “사업분할로 ‘탈 울산이 가속화된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추측성 주장일 뿐”이라고 못 박았다.

‘회사와 지역사회는 공동운명체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회사는 “올해 울산에 근무하는 직원 수는 2015년 말 대비 228명이 더 늘어 난다”며 “세부적으로 1천16명이 유입된 가운데 나간 인원은 643명으로 오히려 400여명 정도가 더 유입된다”고 주장했다.

또 “분할 회사의 일부 기능이 이전돼도 군산조선소 일시 중단에 따라 울산 유입인구는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하지만 분사에 반대하는 이들은 현재 구체적인 증거자료도 없이 막연한 추측성 행보만 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반박했다.

회사는 “현대중공업이 지역주민과의 상생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는 동구의회의 지적에 대해서는 “사업 분할로 경쟁력을 확보하면 지역경제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일부 정치인이 “노조와 협의 없이 진행하는 사업분할은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하자 “사업분할은 경영권에 속하는 사안으로 단체교섭의 대상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사업분할의 목적이 경영 세습과 노조 무력화”라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서도 “주주의 지분 이동이 전혀 포함되지 않아 경영권 승계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주주총회를 멈추고 노조와 임단협 집중교섭을 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노조가 구조조정 저지 투쟁을 중단하고 교섭 마무리 의지를 보이면 즉각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제 더 이상 사업분할 문제로 불필요한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며 “노조의 건전한 비판은 경영에 적극 반영할 것이지만 과도한 경영간섭과 무책임한 사실 왜곡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회사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45년간 동구와 울산경제에 기여한 점을 고려한다면,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이런 무책임한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며 “회사가 울산시에 납부하는 지방세가 연간 400억원이고, 물가와 화폐가치 등을 고려할 때 45년간 낸 지방세는 2조원 정도로 추산된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사회의 버팀목이었던 회사가 유례없는 위기를 겪는데, 경영정상화를 위해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인기에만 영합하는 모습은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며 “경영활동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구조조정 반대 투쟁에 매몰돼 있는 노조 설득에 앞장서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회사를 조선·해양,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 4개 법인으로 분사하는 안건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