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어 구제역까지…청정울산 비상
AI 이어 구제역까지…청정울산 비상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2.06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위를 떨치던 AI(조류인플루엔자)가 한 풀 꺾이나 싶더니 이번엔 우제류 가축(=네발짐승)의 난적 ‘구제역’이 전국 축산농가와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정부는 6일 오후 6시부터 8일 0시까지(30시간) 전국적으로 일시 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을 내린다고 밝혔다. 또 6일 오후 6시부터 7일간은 충북과 전북도내 모든 우제류 가축의 다른 시·도 반출을 금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5일 충북 보은의 젖소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데 이어 6일 전북 정읍의 한우농가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된 데 따른 것으로, 구제역 바이러스의 전국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조치의 하나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 지자체들도 덩달아 바빠졌다. 우제류 가축(소·돼지·사슴·염소 등) 사육농가가 밀집한 울주군과 북구는 6일 곧바로 차단방역 강화에 들어갔다. 울주군은 전체 1천789농가의 우제류 가축 6만8천 마리에 대한 백신 접종과 접종방법 교육에 나섰다. 충북 보은의 구제역 발생이 백신 접종 과정의 문제에 기인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소 3천150마리, 돼지 200마리를 기르는 북구도 백신 접종을 서두르는 한편 정원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를 전격 취소시켰다.

‘선제적 차단방역’은 바람직한 일이다. 만의 하나라도 구제역 불똥이 울산으로 튄다면 축산농가의 한숨은 걷잡을 수 없이 클 것이다. 올해 처음 구제역이 발생한 충북 보은군의 젖소농가는 젖소 159마리를 모두 매몰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구제역에 걸린 소나 돼지가 인체엔 무해하다 해도 죽거나 성장이 멈추는 것만은 확실하다. 축산농가로서는 2중, 3중의 고충을 겪을 수밖에 없다. 특히 ‘2017 울산방문의 해’를 선포한 울산시는 구제역이 외지 관광객의 발목을 잡는 일만큼은 없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자면 ‘AI 청정지역 사수’에서 보여준 방역 자세를 고수할 필요가 있다. 김기현 울산시장이 6일 ‘철저한 방역체계의 유지’를 공무원들에게 당부한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차제에 정부에 할 말이 있다. 구제역 백신 중 돼지 접종용은 한국형과 유사한 러시아·인도산이어서 어느 정도 약효가 있지만 소 접종용은 항체 형성률이 20%로 낮다는 주장을 흘려듣지 말고 특단의 대책을 세우라는 것이다. 서상희 충남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6일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국이) 2014년 파동 후로도 장기계약을 이유로 기존 백신(2010년 수입산)을 계속 사용하면서 대학엔 연구도 못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공적 이익’보다 ‘사적 이익’에 치우친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될 만한 대목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