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 지원사업, 빈틈은 없나?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빈틈은 없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2.02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울산지역 노인일자리 지원 사업의 윤곽이 드러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5개 자치구·군과 사업수행기관(내일설계지원센터, 시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을 통해 주선하는 노인일자리 숫자는 모두 7천613개로 지난해보다 4.5% 늘어났고 관련예산은 154억원 규모다.

시는 노인 일자리를 △공익활동(5천939명) △취업·창업형(1천74명) △인력파견형(600명) 등 3개 분야로 나눠 희망자를 모집키로 했다.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은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갖추고 오는 6일∼17일 사이 주민센터나 사업수행기관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여자는 교육을 거쳐 하루 3시간 안쪽(월 30시간 이상), 주 2~3일씩 일하게 된다. 활동비는 지난해보다 10% 올랐다지만 월 22만원 수준에 머물고 있다.

노인일자리는 구·군이나 사업수행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 울주군의 경우 스쿨존 교통지원,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노노(老老) 케어, 문화재 관리 등 28개 사업단에 1천879명을 받기로 했다. 남구는 불법 주·정차 단속에 나설 노인 계도원 28명에 대한 교육을 이미 마치고 지난 1일 발대식도 가졌다. 남구는 다른 사업단까지 합쳐 올해 노인일자리를 관내 노인 1천593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신장열 군수의 말대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에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고령화시대에 절실히 요구되는 노인복지 사업의 하나인 것이다. 그러나, 중앙정부나 지자체의 예산사정 탓일 수도 있지만, 활동비 월 22만원은 ‘푼돈’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는 느낌을 준다. 그러다 보니, 극히 일부이겠지만, 일자리를 얻은 노인들 중에는 ‘시간 때우기’ 식으로 건성건성 일하는 장면들이 이따금 목격되기도 한다.

앞으로는 일자리 종류도 꼼꼼히 검토해 그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도로망이 넓고 촘촘한 남구의 경우, 관상수 화단이 비교적 넓지만 거의 돌보지 않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노인 일손의 일부를 관상수 관리에도 투입한다면 도시미관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울산시나 구·군은 해마다 전년도 사업실적을 바탕으로 새해 사업계획을 마련할 것이다. 하지만 ‘수치적 실적’에 그친다면 ‘보여주기 식 행정’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노인 일손을 정말 필요한 곳에도 투입하기를 바란다. 아울러 ‘담뱃값’ 수준의 활동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고민도 같이 해주기를 바란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