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구칼럼]화학硏 화학산업고도화센터 돌잔치
[이동구칼럼]화학硏 화학산업고도화센터 돌잔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1.31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복 많이 지으십시오.” 흔히 복(福)은 받는 것, 누구에겐가 주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복을 바라고 기대고 산다. 그러나 복은 지은 만큼 돌아오는 것이다. 설 명절을 맞이하여 사랑하는 가족·친지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돌아왔다. 늘 그렇지만 어머니를 뵙고 오면 가슴이 먹먹하다. 언제 어디서나 오로지 자식 걱정뿐이다. 부모님 마음은 한결같지만, 갈수록 명절의 의미가 잊혀져 간다. 전통적 가치관이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심지어 고향방문 대신 해외여행을 긍정적으로 보는 인식이 더 많아지고 있다. 금전 지출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부모·친지의 잔소리는 피하고, 음식준비와 가사노동으로 받는 명절 스트레스보다는 차라리 여행이 낫다는 명분이다.

조상 대대로 내려온 명절의 의미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생일도 마찬가지다. 지난 1월 25일은 한국화학연구원(화학硏) 화학산업고도화센터가 출범한 지 1년이 되는 날이었다. 전국에서 ‘고도화’ 명칭이 붙은 국가 연구센터는 울산이 유일하다. 센터는 이날 2가지 뜻 깊은 행사를 준비했다. 오전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생일을 맞는 감사한 마음을 표했고, 오후에는 출범 1주년 만에 거둔 센터의 성과와 Post-RUPI 중간결과를 발표하는 제6회 화학네트워크포럼을 열었다. 바닷가에서 장치산업으로 급성장한 울산은 기존 산업의 고도화와 함께 미래 신산업을 준비해야 한다. 늦기 전에 울산 맞춤형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지식기반 도시로 탈바꿈해야 한다.

오전, 센터 연구원들로 구성된 ‘울산사랑나눔회’ 봉사동아리는 그동안 정성껏 모은 성금으로 20kg 쌀 12포대와 후원금 50만원을 준비했다. 연구소에서 흰 실험복을 벗어던지고 중구에 있는 함월노인복지관 효(孝)식당에 도착한 20명의 연구원들은 300여명의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를 시작했다. 흰 모자와 앞치마를 두르고 안내, 배식, 설거지 파트로 인원을 분배하여 자원봉사를 진행했다. 우선 음식을 다듬어 조리하고 식사 시간이 되자 반은 밥퍼 배식 조에서, 반은 설거지 조에서 각자 자기 역할을 다했다. 설거지와 마무리 청소까지 모두 마친 연구원들은 고단한 몸을 이끌고, 오후에는 다시 화학네트워크포럼이 열리는 화학硏 연구 현장으로 복귀했다.

고도화센터는 기술협력사업과 연구마을사업에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더 많다. 오후, Post-RUPI 중간보고에서는 석유화학단지 공동배관망 단계별 지상화로 안전고도화 달성, 울산산단 부곡용연지구 정밀화학단지 조성, 공공 위험 통합관리센터 구축, 공단 폐열을 활용한 열택배기술 실증화, 미활용 열에너지의 효율적 재활용을 위한 열지도 구축, 퇴직 전문인력의 울산 정착을 위한 에너지자립형 실버 테크노빌리지 조성, 자동차 융합형 점?접착 인증 및 실용화센터 구축, CO2를 활용한 친환경 PU 소재 개발 및 탄소자원화 테스트베드 구축, 테레프탈산 산업의 고도화, 그리고 차세대 코팅공정 테스트베드 구축 등 주요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또한 금년에 추진할 주요 어젠다는 제4차 산업혁명 대응으로 산업현장 적용이 가능한 화학기반기술 확보와 남북통일 대비 화학산업 사전적 대응전략 수립이다.

실험실에서 연구에만 몰두하다 보면 지역사회와 접촉할 기회가 거의 없다. 그래서 지역사회 어르신공경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젊은 연구원들이 효(孝)에 대한 의미와 울산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공헌 정신을 배울 수 있다. 매년 2~3회에 걸쳐 지역의 복지소외계층을 찾아다니며, 어버이날에는 동네 어르신들을 초청하여 식사대접을 하며 효(孝) 실천 봉사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국가 연구소가 지역사회에 내려와 연구하는 목적은 본원과는 많이 다르다. 화학硏 화학산업고도화센터는 울산과 함께, 울산을 위해 더욱 힘을 내어 달려가겠다. 이 기회에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울산 중소기업 지원으로 힘든 일정을 묵묵히 수행하는 우리 연구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산업고도화센터장/ RUPI 사업단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