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만 교육감 체제 내년초 윤곽
김상만 교육감 체제 내년초 윤곽
  • 하주화 기자
  • 승인 2008.10.20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청·산하 8개 직속기관 인력·업무 대대적 개편
울산시교육청이 직선 교육감체제에 맞춰 인력과 업무를 재정비하기 위한 조직진단에 본격착수했다.

울산시 교육청은 지난 14일 현행 ‘2국 10과 1담당관’ 체제인 본청, 강남·북 등 지역교육청, 교육과학연구원 등 8개 직속기관의 각 부서·기관별 기능을 조정하기 위한 조직진단 용역을 발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따라 이번 용역기간이 끝나는 내년 1월 중순께는 교육기관별 기능 및 정원조정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고 이어 대대적인 개편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관리중심의 직제를 효율중심으로 바꾸겠다는 소신을 피력해온 김상만 교육감의 정책 방향도 뚜렷해질 전망이다.

시교육청이 조직진단에 나선 것은 학교자율화 정책 이후 각 시·도 교육청의 권한이 강화된 만큼, 정부지침에 따르기보다는 울산현실에 맞게 조직을 개편해 업무의 효율을 꾀하겠다는 목적에서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앞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올초 발주한 ‘지방교육행정 체제 혁신’ 용역결과가 다음달 말께 발표되는 것과 관련, 여기서 도출될 예정인 지역교육청 기능 조정 방향을 참고 사항으로 첨부해 교과부의 기본 틀을 깨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편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교과부의 방침대로 지역교육청은 단위학교 현장지원기능을 강화하고 본청은 총괄적인 교육정책 개발 및 수행 기능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기본골격을 세웠다.

이렇게 되면 지역교육청의 경우 감사, 인사 등 관리 기능이 최소화되고 장학 등 학교관련 서비스 기능이 강화되며 본청의 경우 정책 기획분야를 중심으로 기능의 통폐합이 진행될 것이라는 게 교육계의 분석이다. 특히 초·중등별로 분리돼 있는 인사, 지역청과 업무가 나뉘어져있는 학생수용, 감사, 재정 등 기능이 통합되고 각 과정에서 발생되는 잉여 인력은 일선학교로 분산될 가능성이 높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기본틀은 교과부의 용역결과에서 벗어나지 않겠으나 효율성을 감안해 최대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는 방향에서 조직 개편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하주화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