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운 울산교육연수원
시끄러운 울산교육연수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1.17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화장장 부지 재검토 진정성 떨어져

힘든 한 해가 가고 새해가 밝았다. 새해만큼은 누구나 새 소망과 계획들을 세우고 희망을 논하며 전진해 간다. 그런데 새해 벽두부터 동구에 던져진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영 석연찮다. 교육감의 발언 때문이다.

여태껏 묵묵부답이다가 교육연수원에 대한 이전 의지를 지난 연말 표명했다는 것은 다행이지만 진정성 있게 다가오지는 않는다. 동구에서 당초 제안했던 옛 화장장 부지를 이제야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은 다양한 해석을 낳을 수밖에 없다.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았으면 한다. 계속 꼬이게 만드는 것은 솔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도 그러하지 아니한가. 거짓말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 상황은 더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잘못이 있다면 처음부터 인정하고 책임을 지는 자세가 중요하다. 하지만 끝까지 부인하다가 증거나 정황이 드러나야 꼬리를 내리거나 수습이 되면 그 과정이나 결과는 처량하기 짝이 없다. 어설픈 변명이나 발언은 스스로를 더욱 서글프게 만들 뿐이며, 오직 진실만이 답이다. 또한 떠날 때를 알고, 떠날 때는 아름답게 떠나는 미덕도 필요하다.

안 될 부지를 계속 잡고 있으면 상황은 더욱 미궁 속으로 빠진다. 교육청은 울산교육연수원 이전부지 문제로 동구를 더 이상 시끄럽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수년째 화장장 부지 제 역할 못해 방치

옛 화장장 부지는 처음에 동구에서 제안했던 만큼 교육청에서 2012년에 받아들였다면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흔쾌히 받아들이지 않았고, 심지어 교육계에서는 혐오시설 부지라며 기피 대상지로 반대 여론까지 일면서 유야무야된 상황이었다.

지난 2012년 교육연수원 이전 지원 약정서가 체결된 이후 시간이 5년째 흐르고 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당초 제안한 옛 화장장 부지를 재검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그간 동구로서는 수년째 화장장 부지가 제 역할을 못한 채 방치되는 것을 무작정 넋을 놓고 바라만 볼 수 없는 입장이어서 동구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계획하게 된 것이다. 이른바 동구복합문화관 건립 사업이다. 현재의 동구문화원은 너무 낡고 좁다 보니 신축 요구들이 끊임없이 이어져 온 게 사실이다. 화장장 부지 근처에는 천내봉수대가 맞물려 있고 해서 이곳에 동구복합문화관을 건립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모아져서 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까지 반영되기에 이른 것이다.

사실 동구주민들에게는 혐오시설이나 다름없었던 옛 동구 화장장은 40여 년 동안이나 울산시에서 운영하는 동구의 유일한 공공시설이었다. 마침 화장장이 다른 곳으로 옮겨간 것을 계기로 이 부지를 활용해서 문화시설의 불모지인 동구에 복합문화관을 짓는다면 구민의 문화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등의 명분도 있고 해서 복합문화관 건립 계획은 의회에서도 환영할 수밖에 없었다.

새해엔 연수원 이전에 청신호가 켜지기를

그런데 이제까지 진척이 없었던 화장장 부지가 교육청이 교육연수원 이전건립 부지로 거론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동구가 함께 짓자는 얘기마저 내놓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고 그럴 듯해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실제로 동구복합문화관은 그 규모를 보더라도 결코 만만치가 않기 때문이다. 울산시의 시유지와 월봉사의 부지를 매입한다면 총 5천㎡ 면적에 지상 3층, 연면적 1천500㎡에 이르는 규모이다. 이곳에 갤러리 문화시설, 봉수대 전시관, 자료실, 문화원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곳 화장장 부지는 자연녹지지역으로 부지 대비 건축면적이 좁고 도시계획시설 결정, 편입부지 협의 등 여러 가지 행정절차들로 인해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사실 부지를 더 많이 확보하고 시설을 더 많이 짓고 싶어도 갈 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인근 사찰 토지의 보상 문제, 울산시와의 편입부지 무상양여 협의 문제, 사유지 보상 문제 등 많은 진통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교육청이 옛 화장장 인근 부지 2만여㎡를 교육연수원 부지로 재검토하겠다고 나선 것은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구체적인 계획도 부실하고, 동구와의 협의 과정도 없고,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토지보상을 비롯한 전체공사 사업비에 대한 예측도 충실치 못한 느낌이다.

새해에는 울산시민 모두의 염원이 담긴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에 청신호가 켜지는 해가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울산시교육청은 교육연수원 최적지에 대한 고민을 설득력 있고 진정성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

박은심 울산 동구의회 의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