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지만 멋있는 ‘테마겨울여행’ 떠나요
저렴하지만 멋있는 ‘테마겨울여행’ 떠나요
  • 김규신 기자
  • 승인 2017.01.12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알뜰여행코스 10선
▲ 울산대공원 빛 축제.

“훌훌 털고 떠나세요, 여행을 떠나기에 가장 뜨거운 계절은 겨울입니다.” 정부가 관광 활성화와 내수시장 확대, 여름철 집중한 휴가 분산 등을 위해 마련한 여행주간의 겨울 편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겨울 여행주간에는 정부 지원 아래 지자체와 관광업계가 협력해 전국 주요 관광지 숙박, 편의시설, 입장료에 대한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된다. 올해 겨울여행주간은 14일부터 30일까지 총 17일간이다. 어디로 떠날지, 무엇을 보고 즐길지 고민이 된다면, 여행주간 알뜰여행코스를 이용해 보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여행작가들과 함께 ‘2박 3일 알뜰여행코스 10선’을 개발했다.

◇겨울물길여행 코스 : 강원 속초·춘천·홍천

강원도로 떠나는 겨울여행은 눈과 마음이 모두 만족스럽다. 속초와 춘천 일대에서 겨울을 신나게 즐겨보자. 겨울 바다를 감상하고, 겨울 호수를 배경으로 다양한 재미도 맛보자. 속초 영랑호에서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스토리자전거를 타고, 춘천 의암호에서는 아찔한 스카이워크를 거닐며, 수상 카페에서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호수 옆에 있는 아이스링크에서 스케이트를 타고, 호숫가에 있는 애니메이션박물관에서 만화 주인공도 만난다. 비발디파크 오션월드에서 물놀이와 별빛축제도 즐길 수 있다.

□주요 일정 △1일차 : 속초 스토리자전거, 시티투어 → 2일차 : 춘천 소양강스카이워크, 둥둥아일랜드, 로맨틱춘천페스티벌 → 3일차 : 홍천 애니메이션박물관&토이로봇관, 비발디파크·오션월드

 

▲ 영월 청령포.

◇미리 만나는 평창동계올림픽 코스 : 강원 평창·강릉

평창동계올림픽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현장을 찾아 ‘미리 가보는 평창올림픽 로드’ 여행을 즐겨보자. 올림픽 주 무대 평창에서는 알펜시아리조트 스키점프대에 올라 선수들의 긴장감을 상상해볼 수 있다. 대관령눈꽃마을과 고즈넉한 월정사도 겨울여행지로 좋다. 강릉에 있는 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홍보체험관에 가면 동계올림픽 종목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신사임당과 이이를 만날 수 있는 오죽헌, 바닷속 신비를 알아볼 수 있는 경포 아쿠아리움, 겨울 바다를 감상하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강릉커피거리도 있다.

□주요 일정 △1일차 : 월정사&전나무 숲길, 대관령눈꽃마을, 알펜시아 스키점프대&스키박물관 → 2일차 : 수상한 마법학교, 오죽헌·시립박물관, 동양자수박물관, 경포 아쿠아리움,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 → 3일차 : 정동진 일출, 정동진 시간박물관, 하슬라 아트월드, 강릉커피거리

 

▲ 평창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경기도 역사의 재발견 코스 : 경기 수원·용인·안성

수원과 용인을 거쳐 안성으로 이어지는 여정은 우리 역사와 마주하는 시간이다. 수원에서 ‘조선 성곽 건축의 꽃’으로 불리는 수원화성을 만나고, 조선 시대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한국민속촌에서는 당시 서민의 삶을 간접 체험한다. 눈으로 보고 지나는 시간이 아니라 온몸으로 체험하며 즐기는 시간이기에 그 여정이 더욱 행복하다.

□주요일정 △1일차 : 화성행궁과 수원화성, 수원화성박물관, 행궁동 공방거리 → 2일차 : 용인 경기도 박물관, 한국민속촌 → 3일차 : 안성맞춤박물관, 서일농원, 안성사계절썰매장

 

▲ 부산 감천문화마을.

◇6.25전쟁 흔적과 가야 역사 코스 : 경남 김해·부산

6.25전쟁으로 수많은 이야기가 켜켜이 쌓인 부산, ‘잃어버린 나라’ 가야를 품은 김해는 그 자체로 고장의 속살을 느껴보기에 충분하다. 복작거리는 시장과 과거로 돌아간 듯한 부산 원도심과 김해에 남아있는 화려했던 가야의 문화를 차분히 만날 수 있다.

□주요 일정 △1일차 : 감천문화마을, 보수동책방골목, 국제시장, 부평깡통시장 → 2일차 : 부산히스토리투어 만디버스, 키자니아 부산, 부산 아쿠아리움 → 3일차 : 클레이아트 김해 미술관,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 롯데워터파크

◇역사와 문화 코스 : 대구·경북 경주·포항

동장군아, 길을 비켜라! 신나는 체험과 흥미진진한 볼거리 가득한 도심 나들이를 떠나자. 감기 걱정 없고, 따분함도 날려버리는 여행지만 골랐다. 지금까지 몰랐던 보석 같은 곳을 발견하는 재미까지 더했다.

□주요 일정 △1일차 : DTC 섬유박물관, 대구 미술관, 향촌문화관, 이월드→ 2일차: 경주 동궁원, 한국대중음악박물관, 경주힐링테마파크, 프로방스, 동궁과 월지 → 3일차 : 양동마을, 포항크루즈, 로보라이프뮤지엄

◇영남의 선비문화 코스 : 경북 문경·안동·영주

경북 영주와 안동은 대한민국의 정신문화를 이끈 선비의 고장이다. 선비가 태어난 마을도 있고, 공부한 서원도 있다. 선비들은 과거를 보거나 유람하러 가기 위해 문경새재 같은 고개도 넘었을 것이다. 하회마을과 소수서원처럼 선비의 흔적이 묻어나는 곳이나 우리 전통과 유교 문화에서 그들의 삶과 기질을 만날 수 있다. 여행과 함께 조선의 선비가 돼 보자.

□주요 일정 △1일차 : 옛길박물관, 철로자전거, 문경석탄박물관 → 2일차 : 안동하회마을, 전통문화콘텐츠박믈관, 유교랜드 → 3일차 : 부석사, 소수서원, 선비촌, 인삼박물관

◇숲 바다, 도시의 즐거움 코스 : 전남 담양·목포, 광주

예술이 숨 쉬는 도시, 생생한 자연이 반기는 곳, 역사가 깃든 바다를 하나로 엮었다. 예술과 자연, 역사가 있는 삼색 체험 로드를 떠나보자. 문화전당에서 자연사박물관까지 놀며 배우는 동안 몸도 마음도 쑥쑥 자란다. 눈부신 자연과 맛있는 전라도 음식은 여행의 덤이다.

□주요 일정 △1일차 : 죽녹원, 메타세콰이어길, 담양리조트온천 → 2일차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힐링가든센터 휴, 고싸움놀이테마공원 → 3일차 : 목포근대역사관, 목포자연사박물관, 갓바위

◇근대문화탐방 코스 : 전북 무주·완주·익산·군산

환상적인 설경과 신비로운 불빛 축제가 펼쳐지고, 근대 유산을 중심으로 문화와 역사, 예술 탐방을 즐긴다. 거기에 머루와인과 보석으로 우아함을 더한다. 무주에서 완주, 익산, 군산으로 이어지는 전북 겨울여행에서는 이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다.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설천봉에 올라 상고대와 설경을 감상하고, 완주힐조타운에서 ‘어린 왕자’를 주제로 한 산속여우빛축제를 즐긴다. 일제강점기 흔적에 문화 예술의 향기를 더한 삼례문화예술촌과 군산근대건축관, 군산근대미술관 등을 돌아보는 코스는 잔잔한 여운을 남긴다.

□주요 일정 △1일차 : 무주 머루와인동굴, 태권도원, 반디랜드 → 2일차 : 무주 덕유산리조트, 삼례문화예술촌, 익산보석박물관, 완주힐조타운 → 3일차 : 진포해양테마공원, 군산근대건축관, 군산근대미술관,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겨울 온천과 세계문화유산 코스 : 충남 보령·공주·아산

보령과 공주, 아산은 닮은 점이 없지만, 서로 없는 것을 보완해주는 여행지다. 신나는 레저 스포츠와 겨울에 즐길 수 있는 계절 놀이가 많아, 겨울방학 체험 여행지로 제격이다. 겨울 놀이로 가족이 하나 되는 보령, 백제의 역사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배우는 공주, 옛 모습을 간직한 시골 마을에서 민속놀이와 풍습을 체험해보는 아산까지 여행 내내 즐겁다.

□주요 일정 △1일차 : 한화리조트 대천파로스 박물관은 살아있다, 대천 짚트랙, 대천해변&보령야외스케이트장, 호텔마스타대천 → 2일차 : 국립공주박물관, 공주한옥마을, 무령왕릉, 공산성, 계룡산 자연사박물관 → 3일차: 외암민속마을, 온양온천

◇청정 자연 속 힐링 코스 : 충북 제천·단양·강원 영월

자연이 빚어낸 아름다운 풍경은 여행을 풍성하게 만드는 최고의 선물이다. 청풍호가 품은 옥순봉과 구담봉에서, 영롱한 별빛이 가득한 영월의 밤하늘에서 자연의 경이로움과 마주한다. 남한강에 발 담근 단양의 도담삼봉은 이번 여행의 백미. 제천 산야초마을에서 향긋한 약초비누 만드는 것도, 뚝딱뚝딱 목공예 체험도 재미있다. 국내 최대 규모 민물고기 생태관 다누리아쿠아리움도 즐길거리.

□주요 일정 △1일차 : 청풍호 유람선, 청풍문화재단지, 산야초마을 → 2일차 : 제천 우드트레인, 영월 청령포, 별마로천문대 → 3일차: 도담삼봉, 석문, 다누리아쿠아리움

알뜰여행코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을 방문해 보자. 알뜰여행코스에 포함된 관광지별 자세한 소개,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 추천 숙박업소·음식점, 2박 3일 시간대 일정 등이 상세히 안내돼 있다.

 

▲ 안동 전통문화 콘텐츠 박물관.

◇울산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할인행사

이번 여행코스 10선에 포함되진 않았지만 울산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할인행사가 열린다.

고래박물관과 생태체험관, 고래문화마을에서 고래와 함께하는 전시·체험프로그램 등 고래문화특구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명절 기간인 27일부터 29일까지는 울산대공원 정문과 장미원 등에서 각종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연다. 널뛰기, 투호, 비석치기, 팽이치기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8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울산대공원 장미원에서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이어지고 있는 울산대공원 빛 축제도 눈여겨 볼만한 행사다. 빛 축제에서는 각종 조명 조형물과 레이저쇼, 포토존 등을 만날 수 있다.

할인행사로는 울산시티투어가 여행주간 50% 할인되고 이밖에 숙박시설 26곳, 식당 10곳, 공연 및 체험장 13곳 등 49개 업체가 10~50% 할인 이벤트를 갖는다.

여행주간 울산지역 할인행사 관련 문의는 울산시 관광진흥과(☎229-3855)로 하면 된다.

글=김규신 기자·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