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물가대책, 울산시도 미리 세워야
설 물가대책, 울산시도 미리 세워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1.08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1.27∼30)를 앞두고 시민들의 시름이 깊어만 가는 느낌이다. 온갖 생활물가가 고삐 풀린 말처럼 날뛰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적 현상이긴 해도 경제계 일각에선 ‘물가대란’을 걱정하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행정의 실종’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판국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의 여파로 한 번 오른 계란 가격은 도무지 내릴 조짐이 안 보인다. 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계란(특란 30개 기준)은 전국 평균 소매가격이 8천960원으로 예년보다 61.7%나 급등했다. 지역에 따라선 1만원이 넘는 곳도 있다.

농축산물 가격도 상승세의 진정 기미가 안 보인다. 양배추는 예년보다 2배, 배추도 50%나 올랐다. 무와 당근 가격도 2배가 넘는다. 한우등심(1등급 100g)은 23%, 미국산갈비(냉동)와 호주산갈비(냉장)는 5∼11% 오른 가격에 팔리고 있다. 수산물도 정도 차이만 있을 뿐 오르기는 마찬가지다. 물오징어(1마리)와 마른오징어(10마리)는 14%∼20%, 굴(1kg)과 갈치(1마리)는 12%∼21%가 올랐다.

사정이 이쯤 되니 가정주부들의 수심이 깊어가는 것은 당연지사다. “장보기가 무섭다”거나 “밥상에 무엇을 올려야할지 고민이 태산”이라며 한숨을 내쉰다. 설 연휴가 3주도 안 남은 시점에도 이 지경인데 설이 가까워지면 어떻게 될지 그저 막막하다고 한탄한다. 그렇다고 전망이 금세 밝아질 것 같지도 않다. 신선식품 외에도 최근에는 식용유 값 인상 설이 나돌더니 두부를 비롯한 가공식품 가격까지 들썩이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때에 절실히 필요한 것이 행정당국의 영향력이다. 그러나 눈을 씻고 찾아봐도 당장의 생활물가나 설 성수식품 가격을 잡으려는 당국의 노력은 잘 보이지 않는다. 울산시와 구·군이 5일∼13일 일주일간 설 성수식품 제조업소와 제수용·선물용 식품 판매점 등에 대한 합동점검에 나선다지만 아무리 뜯어봐도 ‘위생’에 관한 것이지 ‘가격’에 관한 것은 아닌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시점에 필요한 것은 단체장의 역할이다. 시와 구·군이 합동점검에 나서듯이 단체장들이 설 성수식품 물가를 잡는 일에 앞장서서 지휘할 필요가 있다. 거듭 강조하건대, 비축 농·수산물 푸는 일은 중앙정부에 맡기고 시와 구·군은 설 성수식품 물가 안정을 위해 지자체 나름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지금부터라도 머리를 맞대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한 다음 서둘러 실천에 옮겨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