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지역 6차산업 이끌 기반조사 필요
[기획특집]지역 6차산업 이끌 기반조사 필요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6.11.1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울산의 6차 산업 방향
6차 산업 활성 위해 지자체 기초 조사로 지역특색 반영
새로운 시장보다 기존 자원 활용 고도화 시키는 게 중요
6차산업지원센터 설립해 농가 교육·현장코칭 이뤄져야
청년
▲ 경남6차산업지원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의 6차산업 인증사업자로 선정된 농가에 대해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며 사업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 경남6차산업지원센터는 6차산업에 생소한 농가를 위한 선진지 견학 교육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울산에서도 활발하지는 않지만 6차 산업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자신이 생산한 농작물로 무엇인가 해보겠다는 문의가 울산시와 울주군 등에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울산에서 6차 산업은 현재 도입기이기에 개인이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기엔 한계가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6차 산업의 정착을 위해 우선 울산지역 1·2·3차 산업에 대한 기반 조사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 6차 산업 이끌 기본 전수조사 필요

6차 산업 농가 뒤에는 6차산업지원센터라는 조력기관이 있다. 울산은 경남6차산업지원센터가 관할 기관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으로는 ‘기초 실태 조사’가 있다. 6차산업화 유·무형의 자원과 사업자, 산업화 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향후 6차산업의 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조사는 지자체와 전문기관이 함께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에서 6차 산업 관련 자료를 제공하면 전문기관은 정밀조사와 분석을 하는 방식이다.

지자체에서는 행정조사로 지역의 자원, 각 지역별 6차산업화 자원현황, 6차산업 사업자 리스트, 6차산업 지원 사업현황 등을 파악한다.

전문기관은 자원의 산업화를 조사해 분석하고, 6차산업화 경영체에 대한 정밀 조사에 나선다. 이를 종합해 통계를 내고 분석을 한다.

울산에서도 6차 산업이 활성화 되려면 지자체 차원의 기초 조사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울산에서는 울주군과 북구 등이 농업을 이어오고 있고, 6차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지자체에서 이를 관심에 두고 자원 조사를 한다면 울산만의 6차 산업 그림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6차산업지원센터 손은일 센터장은 “울산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들어보면 6차 산업에 대한 울산의 관심은 부족한 것 같다”며 “6차 산업은 순수하게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도 있지만 기존의 자원을 활용해 조금 더 포장하고, 고도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행정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기본 조사를 한다면 6차 산업뿐만 아니라 농업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울산시 규모의 6차산업지원센터 농가 지원해야

손 센터장은 6차 산업 활성화의 또 다른 방법으로 울산광역시 규모의 6차산업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6차 산업 농가를 지원하기에 울산시청 차원에서는 인력적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6차 산업 전문가가 함께하는 시 규모의 6차산업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국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총 10개의 6차산업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센터는 6차산업을 시작하려는 농가에게 교육은 물론 1대1 코칭으로 어떤 사업이 적정한지 분석해주고, 사업 추진을 자문해 줄 전문가를 연계시켜 준다. 6차 산업으로 판매하는 가공품이 있다면 안테나숍에서 물건을 대신 팔아주기도 한다.

울산의 6차 산업 지원은 경남6차산업지원센터에서 맡아서 하고 있는데 가까운 거리가 아니어서 실제로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경남권 1세대 6차 산업 농가로 자리 잡은 경남 양산시 웰팜은 농가가 6차 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라고 했다.

웰팜 김성권(43)대표는 “6차 산업으로 웰팜을 지금까지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과거 농촌진흥청에서 얻은 지식이 있었기 때문이다”며 “표현이 6차 산업이지, 현재 진행되는 6차 산업은 과거에도 이미 해 온 것들이다. 외부로부터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접하면 우리 농가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림이 그려진다. 주변 농가들에게도 교육을 받으라고 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은일 센터장은 “울산지역의 여력이라면 시 차원의 센터를 만들어도 된다”며 “전문가로 구성된 6차산업지원센터가 있으면 현장 코칭을 통해 지역 농가에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며 농가가 처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결국 ‘청년일자리 창출’

사실 울주군 지역 농가는 고령화돼가고 있어서 6차 산업을 시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고 미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최한 대학생 농업농촌 6차 산업 사업 모델 공모전에서 울산대학교 학생들이 대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울산대학교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 팀은 ‘돼지분뇨를 활용해 화학비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액상 비료’라는 사업모델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경작(耕作) 시 화학비료를 사용하거나 염분이 많은 기존 돼지분뇨를 사용해 작물과 토양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게 되는데, 대상 팀은 타사와 비교해 0.1%까지 염분을 낮춰주는 스테비아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미래 농업을 제시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팀에게는 농식품부와 실용화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농촌현장 창업보육사업을 통해 창업을 지원한다. 또 ‘농수산식품 창업 콘테스트’ 본선에 진출하는 특전을 받게 돼 보다 큰 무대에서 사업모델 및 창업아이디어를 선보이게 된다. 잠재적인 청년 창업자들을 발굴해내는 과정인 셈이다.

손은일 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에서 전국 100개팀이 경합을 했는데 울산 등 동남권에서 수상을 제법 했다”며 “청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확인한 자리”라고 말했다.

울산시 울주군의회 정수진 의원은 “농촌이 살려면 청년이 있어야 한다. 청년은 농업·농촌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원동력이다”며 “그것이 6차 산업이고, 청년들이 여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공모전뿐만 아니라 지자체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은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