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조, 구조조정 저지 총력전
현대重 노조, 구조조정 저지 총력전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6.11.03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화강역서 조합원 1천명 참여 ‘총궐기 대회’
최순실 게이트 연결지어 정부·회사 동시압박
▲ 현대중공업노동조합이 3일 남구 삼산동 태화강역 광장에서 구조조정 중단 노동자 총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최대 쟁점인 구조조정 중단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노조는 특히 최근 전국을 격랑 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를 구조조정과 연결 지어 정부와 회사를 동시에 압박하고 나섰다.

노조는 3일 오후 2시부터 남구 태화강역에서 현대중공업 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앞서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올해 임단협 관련 전조합원 4시간 부분파업에 돌입한 뒤 태화강역으로 이동해 집회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1천여명 정도가 참석했다.

노조는 시국선언문에서 “대통령이란 사람이 청와대와 정부조직 체계를 통하지 않고 최순실이라는 일개 민간인 라인의 비선실세와 그 측근들에게 국정을 맡겼다”며 “이는 헌법 위반으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퇴진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지난 2일 대통령은 한 자릿수의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임종룡 현 금융위원장을 내정했다”며 “임종룡은 서별관회의 주도자로 최순실과 대통령, 재벌의 이해에 따라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칼부림을 지금까지 진행해온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또 “재벌이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위해 청와대를 통한 로비에 공을 들여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며 “그들은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앞세워 청와대 서별관 회의,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설립 등 부정한 방법으로 정치권에 보험을 들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권과 재벌이 짝짜꿍이 되면서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바로 1천800만의 노동자들이고, 26만 조선산업 노동자들”이라며 “결국 대통령과 최순실이 조선소 노동자 대량해고를 진두지휘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대통령 하야 및 새누리당 해산과 함께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의 이날 집회는 지난달 31일 정부가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및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방안에서 정부는 맥킨지보고서를 토대로 32%의 조선업 정규직 인력 감축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민노총 등과 실시한 회견에서도 정부의 조선업 정규직 인력 감축 계획을 최순실 게이트 사건과 연관 지어 비판했었다.

이는 4일부터 본격 가동하는 올해 임단협 관련 가칭 노사공동위원회를 앞두고 기선을 제압하려는 의지로도 보여 진다. 노사는 올해 임단협이 본교섭 차수만 벌써 50차를 넘겼지만 구조조정에 발목이 잡혀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자 가칭 노사공동위원회라는 별도의 회의기구를 꾸렸다.

노사 양측 대표급과 실무교섭위원들로 이뤄진 노사공동위원회에서는 최대 쟁점인 구조조정에 대한 집중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측에서는 경영본부장이, 노조 측에서는 수석부위원장이 대표급으로 참석하고 4일 첫 회의를 갖는다.

노조 한 관계자는 “처음에는 강환구 사장과 백형록 노조위원장이 참석해 위원회를 꾸리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한 단계 낮춰 경영본부장과 수석부위원장이 나서게 됐다”며 “구조조정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이고, 만약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 대표이사와 노조위원장까지 참석하게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