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동구의회‘주민소환제’최후통첩
파행 동구의회‘주민소환제’최후통첩
  • 최상건 기자
  • 승인 2016.08.29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부터 소환투표 서명운동
과반수 땐 전원 의원직 상실
파행정국 직무유기 고발 검토
▲ 울산 동구주민회는 29일 동구의회 소회의실에서 의회 정상화를 위한 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주민회는 오는 31일 부터 구의원들의 의회 정상화 행보와는 별개로 의원직을 해임할 수 있는 주민소환제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울산동구의회가 의원들 간 자리다툼으로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54일째 파행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 단체가 ‘주민소환제’라는 칼을 빼들었다.

울산 동구주민회는 후반기 의장단 원구성을 두고 파행을 겪고 있는 동구의회 의원 전원을 상대로 의원직을 해임시킬 수 있는 주민소환운동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동구주민회는 동구의회 의원들이 의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과는 별개로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여 동구의회 파행정국 수습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동구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동구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유권자 수는 13만9천811명이다. 이 가운데 2만7천962명 이상이 주민소환에 동의하면 투표가 실시된다.

동구에서 주민소환투표가 실시되면 법 시행 이후, 하남시와 제주특별자치도 이어 세 번째 사례가 될 전망이다. 앞선 두 사례에선 서명운동 등으로 주민소환투표가 실시됐지만 법률로 정한 투표율 33.3%에 미달돼 무산된바 있다.

이날 동구의회 의원 전원과 간담회를 가진 동구주민회는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오는 31일부터 주민소환투표를 실시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동구주민회 이성규 대표는 “지난 54일간의 동구의회가 보여준 행보를 볼 때 사태 해결의지가 희박하고 빠른 시일 내에 의회가 정상화 될 것에 대해서 회의적”이라며 “동구의회 자체의 의회 정상화를 위한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무관하게 직무유기 고발을 검토하고 주민소환운동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여당이 오는 31일까지 당론을 정리하겠다는 발언을 했고 이에 야권 의원들은 여당 의원 전원이 합의안을 도출한다면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동구의회는 지난달 7일부터 열흘간 후반기 의장단 원 구성을 위한 임시회를 열었지만 여당 의원들 간 대립에 야권 의원들이 가세해 현재까지 파행을 겪고 있다.

최상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