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사, 임단협 장외 투쟁 심화
현대重 노사, 임단협 장외 투쟁 심화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6.08.29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勞-울산지법에 구조조정 가처분 신청
社-핵심 파업동력 ‘크레인 부문’ 분사
올해 임단협 관련 현대중공업 노사 간 줄다리기가 교섭테이블을 벗어난 장외 투쟁으로 심화되고 있다.

노조가 최대 쟁점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 올해 임단협이 법적공방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회사는 노조 파업과 관련해 핵심 동력 부서인 크레인 부문을 분사키로 하는 등 노사 간 대립 양상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는 29일 소식지를 통해 회사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지난 주 ‘전출명령과 희망퇴직 모집 등 중지 가처분’을 울산지법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주 무분별한 구조조정을 자행하는 회사에 맞서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며 “신청취지는 ‘채무자(회사)가 근로기준법 또는 단체협약을 위반해 채권자(노동조합)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적동의 요구, 전출명령, 직무역량 향상교육, 희망퇴직 모집 등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히 회사가 진행하는 설비부문 분사와 전출 명령 및 직무역량 향상교육은 사전에 노조와 협의를 하거나 합의 등 어떤 절차도 취하지 않아 단체협약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제 법원은 현명한 판단과 조속한 재판 시작으로 회사가 저지른 불법행위에 철퇴를 내려야 한다”며 “아울러 가처분신청이 법원에 제기된 이때 회사 경영진은 분사 등 구조조정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일반직 및 여사원 1천500여명에 이어 올해 들어 과장급 이상 일반직과 생산직에 대한 희망퇴직을 실시해 총 3천500여명이 현대중공업을 떠났다.

노조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 회사는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회사는 분사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핵심 동력부서인 크레인 부문을 이달 초 분사한 현대MOS에 합류키로 하면서 가뜩이나 파업참여자수 저조로 고전하고 있는 노조를 더욱 압박하고 있다.

지난 4월 엔진기계사업본부 펌프 및 유압기계 제품에 대한 별도 분사를 통해 현대중공업 터보기계를 설립한 회사는 이달 초 현대MOS를 설립, 동력보전 등 설비지원 부문을 분사시켰다.

회사는 현재 크레인과 신호수, 지게차 등 조선지원 직종에 대해서도 다음 달 1일 분사해 현대MOS로 합류시킬 계획이다.

사측 관계자는 “설비지원과 조선지원 부문은 상호 유사한 부서들로 분사를 함께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크레인 및 신호수 분사를 놓고 현재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파업동력이 급격히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실제로 노조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관련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조합원은 “자동차는 생산라인을 스톱시키지만 우리 현대중공업은 유일하게 크레인이 생산을 좌우한다. 자동차가 바닥에 깔린 레일이 있다면 우리는 하늘에 떠 있는 크레인이 레일이나 다름없다”며 “레일을 회사에 뺏겨 버리면 현중 노조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다른 조합원도 “크레인이 외주화되면 파업은 끝이다. 사측을 절대 압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크레인 부문 분사대상자는 현재 700여명 정도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분사에 합의한 조합원이 어느 정도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노조 한 관계자는 “이번 크레인 부문 분사와 관련해 회사는 이미 대체인력까지 확보해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현재 노조가 파업을 해도 전체 1만6천여명의 조합원 중 2천명도 채 참여하지 않고 있다. 크레인 부문의 분사가 완료되면 노조의 파업동력은 더욱 떨어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