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발전 의원모임, 현장서 해법찾기
조선발전 의원모임, 현장서 해법찾기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6.08.29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STX 등 조선소 3곳 찾아 노사 현안청취 “상생 위해 협력 필요”
지역 구조조정 저지대책위 “대주주·경영진 국정감사를”
▲ 조선산업 대량해고 구조조정 저지 울산지역 대책위원회가 2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조선산업발전 국회의원 모임의 울산방문과 관련, 조선산업 노동자 살리기를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조선산업 발전과 조선업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조선산업발전 국회의원모임)은 29일 울산에 본사를 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경남 창원에 위치한 STX조선해양 등 조선소 3곳을 잇따라 방문해 임원진 및 노동자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방문에는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 의원을 비롯해 정의당 노회찬(경남 창원 성산)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경남 김해을) 의원과 이용득(비례대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지난 8일 발족한 조선산업발전 국회의원모임은 조선사의 부실경영과 관리감독 실패의 책임을 묻지 않고, 노동자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구조조정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조선산업의 위기극복과 지속적인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국회-정부-회사-노동자로 구성된 4자협의체를 설립해 구조조정에 노동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 중이다.

이들은 이날 각 조선사의 노사 양측을 따로 만나 구체적 현황을 청취하고, 노사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오전 10시께 STX조선해양을 방문한 의원들은 “회계법인 실사 결과 운영가치가 청산가치보다 3천억원 이상 많다는 결론이 나온 만큼 노동자 일자리를 지키면서 노사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오후에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을 연이어 방문해 노사 간 협력과 대화를 요구했다.

의원들은 “현대중 노사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하청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해선 안 된다”며 “현대중 노사가 성실한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국회에서 지원하기 이전에 노사 협력과 대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된 조선업 대량해고 및 구조조정 저지 지역대책위원회도 이날 오후 1시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추진 중인 재벌 이익 지키기 방식의 구조조정에 대해 국회가 나서 문제점을 도출하고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현대중공업은 엄청난 부실을 안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는 달리 재무건전성이 뛰어난 기업”이라며 “올해 상반기 흑자를 낸 현대중공업이 위기를 가장한 구조조정을 통해 재벌 이익 챙기기에 급급하다고 판단됨에 따라 대주주와 경영진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울산 등 전국 6곳에 설치된 조선업희망센터에 노동계 대표의 참여를 보장해 국민세금이 잘 쓰여 지는지 감시 감독해야 한다”며 “국회는 노동자의 희생만 강요하는 정부의 잘못된 구조조정을 바로 잡아 고용을 보장하고 임금 상승을 통한 소득분배가 이뤄지는 선순환 구조로 경제가 안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