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추경… 실직자·근로자 생계막막
벼랑끝 추경… 실직자·근로자 생계막막
  • 김지은 기자
  • 승인 2016.08.25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책 예산 지연에 조선업 시름 깊어
“은행대출 막히고 공장 전기세도 못 낼판”

“그야말로 죽을 지경입니다. 조선업이 나라 경제에 기여한 공을 생각해서라도 어려울 때 다시 일어서게 도와줘야 하지 않나요?”

국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늦어지면서 실업자 뿐만 아니라 당장 근로자들의 생계마저 위협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국회의 추가경정예산안에는 조선업 특별대책 예산이 다수 포함된 만큼 지역 조선업계의 시름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25일 울산의 한 조선업 협력업체에 종사하는 50대 근로자 김모씨는 “조선업이 워낙 힘들다 보니 협력업체 13개 중 9개가 문을 닫았다”며 “그나마 4개 업체가 일거리가 남아 있어 문을 닫는 단계까지 가지 않았지만 터무니 없이 적은 작업비로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생산위주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투자가 많이 필요하지만 은행에 대출을 하려고 방문해도 ‘조선업’이라는 말에 아무것도 묻지 않고 거부하더라”면서 “회사 전기세도 감당이 안될 정도여서 빠듯한 삶에 지쳐 누구를 만나고 밥을 먹는다는 것이 사치스러운 일이 돼버렸다”고 한탄했다.

그는 “조선업이 어려울 때 다시 살아날 수 있게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 근로자도 나라도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우리는 원한다”며 추가경정예산안의 통과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조선업 구조조정 지원과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1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해 지난달 26일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 등으로 지난 22일 통과될 예정이었던 추경안이 통과되지 못하면서 추경 폐기론까지 나돌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울산지역 근로자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커지면서 행정기관에 애로사항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울산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경영 사정이 악화되면서 지역 근로자들이 자금애로를 호소하고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이들의 어려움을 본청에 전달해 줄 수 밖에 없는 입장이어서 안타깝다. 예산 편성이 이뤄질 때를 함께 기다리는 입장으로서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잘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대로 추경안이 무산되면 조선업 실업자는 물론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금융지원이 어렵게 된다.

또한 추경이 신속히 집행되지 못할 경우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산확보도 불가능하다. 이에 전문가들은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이 2% 초반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추경을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하는 ‘플랜 B’가 거론되기도 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