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기환경오염 오명 벗는다
울산, 대기환경오염 오명 벗는다
  • 최인식 기자
  • 승인 2016.08.24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대기환경개선 종합대책 수립
2018~2027년 저감책 마련...2억 들여 학술용역 진행
울산시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 저감 대책을 추진했으나 수년간 대기질 개선은 답보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은 1986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친환경 연료정책 등으로 대기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하지만 특·광역시 중 지금까지 대기오염물질 최다 배출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일부 대기오염물질은 단기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기오염물질의 75% 가량이 산업부문에서 배출되고 있다. 공단지역 대기오염도가 시 전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는 그동안 환경투자 노력에도 대기질 개선이 답보상태에 있고, 사업장 배출오염물질 농도규제도 한계를 보임에 따라 대책 마련에 나선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오는 2018년부터 2027년까지 10년간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용역비 1억9천600여만원을 들여 '울산광역시 대기환경개선 실천계획 학술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 말 용역수행 업체를 선정해 15개월간 대기오염물질 저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울산은 자동차·조선·화학·정유·금속 등 다양한 업종이 산재하고 있어 화학물질의 위해성에 대한 보건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최근 울산지역에 화학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유해대기오염물질(HAPs),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화학물질의 체계적인 관리와 저감 대책이 절실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5명 이상의 대기환경 분야 전문가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대기환경 개선방안 등에 대한 시민 여론조사와 함께 설명회, 공청회, 세미나를 통한 시민, 기업체, 환경단체 의견도 수렴하게 된다.

용역은 환경부 등 중앙정부의 대기환경 관련 정책과 연구 등을 토대로 수행한다. 울산시의 대기환경 현황과 전망,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합리적으로 설정한다.

또 고체연료(유연탄), 고형연료(SRF 등)와 관련된 시책방향을 제시한다.

고체연료와 고형연료의 경우 중앙정부 정책동향 등을 상세하게 파악해 반영하고 연소특성과 문제점 등을 검토해 기술적·행정적 시책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다.

공단지역에 고체연료와 고형연료 사용의 타당성 여부도 검토하기로 했다.

대기오염도 현황 조사는 환경기준이 설정된 SO2(아황산가스), NO2(이산화질소), PM-10(미세먼지), O3(오존), CO(일산화탄소), 벤젠 중 대상지역의 심각한 영향을 주는 항목을 설정해 대기자동측정망 측정결과에 따른 오염도를 조사하게 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환경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대기오염물질도 조사항목에 포함시켰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의 경우 지역적 여건, 기상조건 등에 따라 오존오염도가 기준을 초과하거나 우려가 있는 지점의 오염도를 측정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대기환경개선 종합대책을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통해 시의 향후 대기환경 시책추진 로드맵으로 삼을 계획”이라며 “동남권대기환경청 설립을 위한 특별대책 마련 등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인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