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울주 보궐선거 ‘무공천’ 해야
한나라당, 울주 보궐선거 ‘무공천’ 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0.05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여부를 두고 찬·반 양론으로 나눠져 있는 울주군수 보궐선거에 한나라당은 후보를 내 세우지 않는 게 좋겠다. 지금 거론되고 있는 예비 주자들의 상당수가 친 여권 성향을 띠고 있는 데다 여당에서 딱히 공천할 만한 대상자가 없다는 것이 그 으뜸 이유다. 이렇게 대등소이한 경쟁자를 두고 한나라당이 특정 인물을 선택하면 향후 선거 분위기만 타락, 비방 선전 장으로 변질될 우려가 높다. 공천 후유증도 걱정스런 부분이다.

지금같이 단 기간에 공천자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선 결과에 대한 투명성, 정당성을 두고 이전투구(泥田鬪狗)식 다툼이 벌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보궐선거가 현 여당 소속 전임 군수의 독직비리로 인한 것인 만큼 한나라당이 개입치 않는 것이 ‘클린 선거’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한나라당은 이번 기회에 친 여권지역으로부터 얻은 어부지리를 과감히 거절하는 모습을 보여 주길 기대한다. 그 동안 울산지역에서 형성돼 왔던 한나라당 공천당선이란 궤도를 수정하잔 얘기다. 6개 선거구 전체 국회의원과, 5개 광역, 기초단체장 전부가 집권 여당 출신인 마당에 울주군수 보궐선거마저 잠식하겠다고 나서면 좀 지나친 처사가 아닌가. 그것보단 차라리 ‘완전 진공’ 상태에서 자유 경쟁토록 지켜보는 것이 거대 여당다운 모습이다. 또 이런 무한경쟁에서 승리한 인물을 차기 지방선거에 내 보낼 여유도 얻게 되는 것이다.

이번에 선출될 울주군수의 잔여 임기는 1년 반 남짓하다. 그 기간 동안 군수능력과 자질을 정당차원에서가 아니라 유권자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것 또한 무공천의 장점이다. 누가 당선되든, 이번 선거의 승자는 낮은 지지율로 월계관을 쓸 것이 틀림없다. 그런 허약한 당선인 때문에 ‘공천 여당’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속앓이를 하느니 보다 이번 선거 판은 자유 경쟁 체제로 놔두는 것이 옳다.

/ 정종식 논설위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