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위기극복 4개 시·도 힘 모은다
조선산업 위기극복 4개 시·도 힘 모은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6.05.23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조선 ‘빅3’가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을 모두 제출했다. 이를 계기로 이번 주부터 조선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조선업계 근로자들이 술렁이고 있다. 하지만 조선업계의 자구안이 노동조합과 합의를 이끌어 낸 게 아니라는 점에서 사측이 어떻게 노조를 설득할지가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가 자구안을 마련한 가운데 해당 지방자치단체들도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환영할 일이다.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을 비롯해 부산, 경남, 전남 등 4개 시·도가 조선업 위기 탈출을 위한 구원 투수로 나서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리고 있다. 이들 4개 시·도는 이달 중으로 공동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해 합동으로 중앙부처를 방문해 지원을 요청한다는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는 것이다. 조선업 살리기를 위한 공동 협의체 구성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4개 시·도는 해당 지역의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이 위기에서 탈출하지 못할 경우 지역경제에 치명타를 받게 된다는 점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 그래서 4개 지자체는 역량을 결집해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고 정부를 상대로 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건의문에는 공동과제 3개항, 개별과제 6개항 등 9개항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 협의체도 만들어 수시로 조선업 불황 타개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4개 시·도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한다는데 한마음이지만 아직 논의 단계에 있는 상태여서 최종 결정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특히 건의문 채택에 있어 지자체간 의견일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정부 공동 대처라는 대의도 좌초될 우려가 남아 있다. 4개 시·도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해 공동대응에 나서더라도 당장 조선업계가 안정을 찾는 것은 아니다. 지자체의 이런 노력이 조선업계에 힘이 되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정부도 지자체의 공생노력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조선업계는 이번 위기 상황을 교훈으로 삼아 탄탄한 경영기반을 다지는데 더 한층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자체가 발벗고 나서 지원 방안을 마련할 때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그래야 회사의 위기 국면도 보다 빠르게 돌파하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길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울산지역 10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는 지난 20일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올해 제1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행울협은 울산 경제의 중심에 서 있는 조선해양산업의 침체로 하청업체와 상권 등 지역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어 경제주체들이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경영계에는 현재의 위기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고 불가피한 고용조정 최소화 및 노조와의 소통을 통한 지속가능한 자구안 마련을, 노동계에는 고통분담 동참과 함께 개인의 이익보다는 고용유지를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지난주까지 조직 축소를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주채권은행에 제출했다. 이를 계기로 조선 3사는 이번 주부터 자구안에서 제시한 인력 감축, 조직 축소, 비핵심 자산 매각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사무직에 이은 생산직 희망퇴직 단행 등으로 강력 투쟁을 선언한 상태여서 마찰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3일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에 대한 항의 투쟁을 선언하고 24일에는 현대중공업 집단 감원 대책 마련을 위한 시민공동대책위원회 출범 준비위원회를 만든다. 이어 26일에는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임금 삭감 철회와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 대책 마련을 위해 자사 노조와 일반직 지회, 사내 하청 지회와 모임을 한다. 노사가 슬기롭게 지혜를 모아 위기 국면을 함께 타개하는 주연이 되길 기대해본다.

<최인식 편집국 부국장 >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