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했던 ‘울산의 눈물’ 현실화되나
우려했던 ‘울산의 눈물’ 현실화되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6.04.25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려했던 ‘울산의 눈물’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조선업계 최악의 불황으로 근로자들의 대규모 실직과 심각한 지역경제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울산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조선업체 현대중공업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해양 부문 32억 달러, 플랜트 부문 10억 달러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3월까지 각각 1억4천900만달러와 200만달러에 그치며 전년 동기 대비 74.9%와 97.6%나 일감이 줄었다.

때문에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쉐브론’ 공사에 투입된 10여개 업체 1천500명에 대해 해고 예고 통지서를 날린 데 이어 추가로 인력 감축에 나설 예정이다. 오는 6월까지 최소 가동 인원인 4천여명만 남기고 집단 해고가 단행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울산 경제가 무너지지 않느냐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해양플랜트 하청 인력에 대한 임금 삭감도 전방위로 이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소속 하청 업체들은 도장부 등을 중심으로 일당직에 대해 임금 10%, 수당 30% 삭감을 진행 중이다. 조만간 시급제에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의 사정이 숨가쁘게 돌아가자 폐업 위기에 몰린 사내협력협의회가 김기현 울산시장과의 긴급 간담회를 요청했다. 김 시장은 25일 오후 조선 협력사 경영인들을 만나기 위해 현대중공업사내협력사협의회 사무실을 전격적으로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해상 물동량과 유가하락 등으로 한·중·일 등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는 조선업계의 어려운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활로를 모색했다. 특히 김 시장은 최근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작업착수와 때를 같이 해 자구책을 포함한 현대중공업의 비상경영체제 선포 등 대량 실업사태의 발생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는 상황에서 위기에 처한 조선협력사 대표들에게 현실적으로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살폈다.

김 시장은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방문에 앞서 열린 주간업무계획 보고회에서도 조선해양산업의 위기론을 언급했다. 그는 해양플랜트사업의 부실과 중국과의 경쟁으로 인한 세계시장 악화 등으로 3대 주력산업의 한 축인 울산의 조선해양산업이 매우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다고 진단했다. 수주 가뭄으로 인해 앞으로 더 큰 위기가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점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표명했다. 이런 상황은 단순한 한기업의 문제이거나 또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울산시의 문제이고 시민 모두에게 해당되는 문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김 시장은 이런 만큼 조선해양산업 불황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 시켜나가고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울산시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또 현재의 상황은 기업과 근로자뿐만 아니라 울산 시민, 그리고 중앙정부가 함께 결연한 의지로 위기극복에 나서야 한다는 점도 설명했다. 그는 울산시는 지금부터 시작해 관련된 중소기업, 협력업체, 대기업, 노동계 등 현장의 애로를 직접 듣고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울산 경제 상황은 이제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 시장은 26일에는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을, 28일에는 백형록 노조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울산시는 대규모 감원으로 고용사정이 더욱 악화되면 동구지역의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조선업 불황이 심화하면 장기적으로 정부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선포하도록 요청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지금이야말로 위기에 직면한 울산 경제를 살리는데 노사는 물론 시민, 지자체 모두가 한마음이 돼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맨땅에서 일으킨 울산의 기적’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 <최인식 편집국 부국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