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책을 읽고 끊임없이 배워라
매일 책을 읽고 끊임없이 배워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6.03.08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일 년 동안 책을 한 권 이상 읽은 성인의 비율이 정부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문체부가 1994년부터 국민 독서실태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낮은 수치이다.

조사 결과 지난 1년간 1권 이상의 일반 도서를 읽은 사람들의 비율, 즉 연평균 독서율은 성인 65.3%, 학생 94.9%인 것으로 나타났다. 2년 전 조사에 비해 성인은 6.1%p, 학생은 1.1%p가 감소한 수치다. 또한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9.1권)과 독서시간(평일 22.8분, 주말 25.3분)도 2년 전에 비해 미약한 감소 추세로 나타났다.

독서율이 큰 폭으로 하락한 데에는 60대 이상 노년층의 TV 시청과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가별로는 한국의 독서율이 스웨덴(85.7%)과 덴마크(84.9%), 영국(81.1%)에 비해 낮지만 프랑스(74.7%)와 비슷하고, 벨기에(65.5%), 일본 (67.0%), 네덜란드(73.6%) 등보다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리더가 원하는 지위에 오르면, 또 일정한 능력을 갖추면 태만해지기 쉽다. 이때가 위험하다. 리더가 역할을 계속하고 쉽다면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배워야 더 큰 목표를 추구하겠다는 욕망도 생긴다.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는 추종자들에게 신화를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이는 존 C 맥스웰이 리더십골드에서 이야기 한 일부분이다.

이와 같이 경영도 어떻게 보면 삶의 일부분에 대한 이야기다. 인류는 철학, 역사, 심리,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삶과 관련한 새로운 시각과 놀라운 지혜(知慧)를 발굴해 왔다. 삶의 우여곡절 속에서도 긍정, 희망, 사명감을 잃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연(助演)이 독서(讀書)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매일 독서를 하지만 성공 못하는 사람은 매일 TV를 본다고들 이야기한다. 매일 독서를 하면 하루에 하나 이상 새로운 주제에 대해 깨달음을 얻게 된다. 꼭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 블로그의 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신문이나 잡지, 혹은 책. 당신이 읽는 활자는 모두 좋은 학습거리가 될 것이다. 반면 TV를 보는 것은 좋은 여가거리가 될 순 있지만 성공을 하기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어떤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는 데 필요한 시간의 평균이 66일이라고 한다. 사람마다 20일~180일까지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66일 정도가 필요하다.

상례적으로 우리가 뭔가를 알아냈다고 믿는 순간이 우리 삶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왜냐하면 그 순간 성장이 멈춰버리기 때문이다. 존 C 맥스웰은 위대한 리더의 특징을 끊임없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새로운 도전거리를 만들며, 더 많이 배우고 성취하겠다는 의욕을 갖고 살아가는 열망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네 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매일 책을 읽고, 시야를 넓히기 위해 매일 듣는다. 그 후 배운 것을 적용할 방법을 매일 생각하고, 배운 것을 잊지 않기 위해 매일 정리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실패도 가난도 아니라 배우지 않으려는 태도라고 하였다. 책 읽지 않는 자는 책 읽는 자 밑에서 일할 준비를 해야 한다. 우리는 책이라는 지혜의 주머니를 통해 끊임없이 배워야만 한다.

<신영조 시사경제칼럼니스트>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