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부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부쳐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6.01.2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3년 시범 도입, 실시해 오던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올해 신학기부터 울산을 비롯한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시행된다. 
 
자유학기제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으로 학생들이 중학교 한 학기만이라도 시험부담 없이 자신의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만들어 주자는 목적에서 마련된 정책이다.
 
따라서 진로를 생각할 수 있도록 토론과 실습 등 참여형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제도다. 핵심은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진로탐색으로 볼 수 있다.
 
암기식 수업이 최소화되고 학생참여·활동형 수업이 시행되면서 평가방법도 바뀐다. 기존의 지필평가가 아니라 서술형 평가나 자기주도적 평가, 상호평가 등이 실시된다. 
 
울산은 지난 2013년 2개 중학교의 시범학교를 시작으로 2014년 16개교, 지난해 45개교에서 올해는 전체 학교(신설학교 포함 63개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 전체 6개 학기 중 1개 학기를 택해 운영하게 된다. 울산의 경우 대부분이 1학년 2학기에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학생의 희망과 관심사에 기반한 ‘자유학기 활동’을 170시간 이상 편성·운영하고 자유학기의 성공 사례를 일반 학기로 확산해 학교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선도학기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의 평가, 진로탐색 활동 등을 일반학기와 연계해 운영한다는 것이다.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은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더 크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교사의 업무량 증가 등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력저하와 함께 체험인프라 부족 등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된 울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올해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이 같은 문제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시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의원들은 교사가 직업체험처를 섭외하고 진로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담당하면서 업무가 늘어나 정작 수업준비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학부모들은 진로체험 등으로 수업시간이 줄어드는 것도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학생·교사·학부모들이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됐다는 평가를 내놓으면서도 교사가 수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해 업무량이 늘었다는데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다.
시교육청은 자유학기제 운영메뉴얼과 교수·학습자료를 배포하고 각종 평가서식 등을 나이스를 통해 지원해 교사 업무를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더해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있다. 학생들의 귀중한 재능을 키우고 미래 핵심역량을 북돋운다는 당초 목적에 맞게 진로체험 등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생태계의 형성이 더 필요하다.
 
교사들이 전문성과 자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기회를 주고 수업의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와 협력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직업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실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돼야 하기 때문이다. 학교와 지역사회, 기업체 등이 연계해야 하는 이유다.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도 요구된다. 학부모들은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며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시험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귀중한 재능을 키우는 교육으로의 전환점이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박선열 편집국 정치부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