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추석민심잡기
지역 정치권, 추석민심잡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9.0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권이 추석을 전후해 ‘경제, 민생’을 필두로 민심잡기에 나설 모양이다. 한나라당 울산시당은 중앙당이 발행한 추석특별당보를 당원들에게 배포하고 당원들은 다시 지역주민에게 다가가는 ‘단계전략’을 세워두고 있단다.

야권인 민주당, 민노당도 이번 추석연휴 기간동안 현 정부의 경제실정을 부각시켜 강한 야당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이라고 한다. 여·야 모두 지역 지지기반 구축에 ‘경제’를 앞세우고 있지만 이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차갑다. 국회가 개원된 후 얼마지나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작금의 경제와 민생, 물가고, 일자리 창출 문제는 지역 국회의원 몇 사람의 힘으로 해결된 사안이 아니고 현 정부 경제정책 전반에 걸친 문제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인 울산지역 미분양 아파트 누적 문제만 해도 국가적 차원의 건설경기 부양책이 나와야지 지자체의 반짝 경기부양책으론 근본적 해결이 어려운 부분이다. 소득 양극화 현상도 지역 선량 몇 사람이 주무 장관에게 주문, 요청한다고 해서 풀리는 문제가 아니다. 신용불량자 구제, 중소기업 및 영세상인에 대한 무조건적 지원책, 비정규직 종사자 임금조절 등이 선행돼야 해결될수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지역 정치권이 할 일은 따로 있다. 특별당보를 통해 설득하려 들지 말고 지역민의 감정을 집권여당 중심부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현 정권 출범 당시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보냈던 지역 민심이 돌아선 이유 중 하나는 ‘나침반 고장’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상공인이 많은 울산지역은 지난 정부 10여년 동안 ‘말 장난’에 질린 곳이다. 울산 사람들이 당장 바라고 있는 것은 ‘현실적으로 느낄수 있는 행동’이다.

그럼에도 현 정부가 소외계층, 대중 서민의 눈앞에 제시해 놓은 것은 별로 없다. 대규모 산업 단지가 들어서고 녹색 에너지 산업이 시작된다는 소리는 들리는데 ‘손에 잡히는 것’이 없다는 얘기다. 이런 민심을 권력 핵심부에 직접 전하는 것이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지금 할일이다.

지역 야권의 추석전략도 수정이 필요하다. 중앙당의 지침에만 충실히 따르지 말고 ‘울산지역의 현안’을 먼저 제시해 야당이 해결하는 능동적 모습만 보여주면 지지기반 주축은 쉽게 이뤄진다. 각당의 주장, 주의를 지역민들에게 설명, 주입하려 하지 말고 지역 여론의 향배를 ‘윗쪽’으로 되돌려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종식 논설위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